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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정보/국제

온라인 스타트업 ‘미국 언니’의 성공을 통해 알아본 ‘소통의 힘’



온라인 스타트업 ‘미국 언니’의 성공을 통해 알아본 ‘소통의 힘’



- 온라인 마케팅 스타트업 ‘미국 언니’를 통해 알아본 성공 창업 모델 -

- 인플루언서 활동, 마케팅 클라이언트, 플랫폼 개발, 미디어사업까지 확대한 성공 비결은? -



□ 창업의 시작, 미국 내 아시안을 위한 사업 구상


 ㅇ 미국 내 아시안을 타기팅

  - 미국을 포함한 해외에서 활동하고 있는 아시안 클라이언트와 아시안 대상 비즈니스를 펼치고 싶은 회사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함.

  - 생각보다 많은 미국 클라이언트들이 활발한 광고 및 마케팅 운영을 원하고 있으나 적절한 에이전시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


 ㅇ 턱없이 부족한 아시안 타기팅 전문 에이전시

  - 백인, 흑인, 라틴계열의 인종을 위한 광고 및 마케팅 에이전시들은 미국 내에 압도적으로 많으나 상대적으로 소수 민족인 아시안을 위한 전문회사들은 상당히 부족함.

  - 위와 같은 현실에서 아이디어를 착안, 미국 내 아시안들을 위한 음식, 여행, 엔터테인먼트 관련 플랫폼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 현지 정책 및 분위기 탐색


 ㅇ 스타트업, 소상공인을 돕기 위한 정책 검토

  - 미국 내 많은 도시들이 회사 설립 및 상권을 장려하고 유지하기 위한 정책을 가지고 있음. 일리노이 주 샴페인시에 위치한 SBDC(Small Business Development Center)에서는 스타트업을 돕기 위한 세미나, 네트워킹 행사, 정책 등을 운영함.

  - 일리노이의 어바나와 샴페인의 경우 요건을 충족하면 새로운 사업체들에 개발 보조금과 개업 보조금 명목으로 각각 1000~3000달러, 6000~1만 달러의 창업 금액을 지원

  - 이러한 기관들은 소규모 사업체들끼리 거래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수행함. 나아가 대규모 클라이언트들과 거래가 있었던 회사들에는 연방정부와의 협업 기회를 제공하기도 함.


샴페인 SBDC 사업 지원 프로그램 소개

자료원: Illinois Small Business Development Center at Champaign County EDC



□ Spicy Tribe(미국 언니 모회사)의 창업


 ㅇ 마케팅 클라이언트 서비스

  - 전반적인 온라인 마케팅 서비스가 필요한 업체들과 접촉해 소셜미디어 대행 운영, 검색광고, 웹사이트 제작 등 온라인 마케팅부터 전반적인 시장조사 및 클라이언트에 요구되는 마케팅 업무 대행

  - UIUC MBA, 회계학 석사과정의 검색광고 캠페인 운영, 브랜딩 디자인, 소셜 미디어 운영 등을 수행했음.


 ㅇ 플랫폼 개발

  - '미국 언니' 채널을 활용해 여행 관련 매칭 플랫폼, 미국 내 아시안들을 타기팅하기 위한 온라인 쇼핑몰 등을 시도 중에 있음.


 ㅇ 미디어사업

  - 온라인보다는 전통매체(TV, Radio, Newspaper), 콘텐츠 생산보다는 광고 판매에만 치중된 미국 한인 사회에서 모바일 친화적인 콘텐츠를 제공해 한인 커뮤니티를 좀 더 연결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운영 현황


 ㅇ 인플루언서 활동으로 시작, 온라인 미디어회사 업무까지 확대

  - 미국 언니의 경우 인플루언서 활동을 주 업무로 시작했음. 하지만 미국 내 한인 미디어가 전통매체에 더 익숙한 점을 보완하고자 온라인 미디어회사로서 역할도 함께 수행 중. 소수의 미디어회사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미디어회사들이 수익을 위한 광고 판매에 주력, 기사 또는 콘텐츠 생산에 소홀한 경우가 많음.

  - 미국 언니의 운영 방향은 더 유대감 있는 한인 커뮤니티 형성 및 기사, 콘텐츠 제공 등을 통해 더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임.


 ㅇ 미국 내 한인 미디어 1위 회사

  - 모바일 친화적 콘텐츠 제공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미국 내 꼭 가봐야 할 맛집, 이벤트, 문화/엔터테인먼트 관련 콘텐츠를 매달 제공하고 있음.

  - 현재 미국 내 한인 온라인 중 가장 많은 팔로워(한인 정기구독 5만 명)를 보유하고 있으며, 구독자 참여율 및 전달률 면에서 미국 내 한인 미디어회사 중 1위를 차지함.


Spicy Tribe의 마케팅, 광고, 전략기획, 콘텐츠 제작 내용 및 클라이언트

자료원: Spicy Tribe 웹사이트



□ 시사점 및 운영 방향성 분석


 ㅇ SNS 활동을 넘어서 미디어회사까지

  - SNS 채널을 통해 유명한 맛집 추천, 1인 미디어 방송 등을 체계적으로 구상하고 ‘미국 내 아시아인’이라는 구체적인 타깃을 선정해 마케팅을 펼침.

  - 미국 내 한인 및 아시안 커뮤니티 구성을 주도하며 소통을 유도하고 수익을 창출해 고객들과 끊임없이 교류하는 서비스를 제공

  - 실제로 방문하고 대화하며 얻어낸 콘텐츠를 제공해 소비자로 하여금 신뢰를 줌. 이런 식으로 확보된 소비자를 목표로 하는 대형 기업들로부터 광고나 마케팅 수주를 확보하는 선순환의 구조를 취득함.


 ㅇ 시리즈 콘텐츠 생성을 통한 고객 유지 및 추가 확보

  - Spicy Tribe는 '월간 미국 언니', '월간 모임', '길거리 인터뷰' 등의 시리즈를 추가적으로 연재해나갈 예정

  - '월간 미국 언니'는 미국 내 뚜렷한 업적을 세운 미국 내 한인들을 찾아 인터뷰하는 형식이며, '월간 모임'은 미국 내 한인들의 동호회 또는 동아리 활동들을 소개하는 것으로 구성될 것


 ㅇ 한국인 이외의 미국 내 아시안 고객 유치

  - 한국, 중국, 필리핀 등 미국 내 아시안들의 문화에 맞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할 예정이며, 다개국어 서비스 제공에도 힘쓸 예정


 ㅇ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꾸준히 수익구조를 넓힐 계획

  - 미디어 커머스회사로 역할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며, 미국 내 한인 또래들끼리 여행을 기획해주는 ‘또래투어’라는 프로그램도 제작함.

  - BTS의 기획사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로부터 공식 판권을 산 미국 내 에이전시와 BTS의 의류 및 관련 상품을 판매할 계획을 갖고 있음.



□ 전문가 의견


 ㅇ 인플루언서 마케팅, 정교함이 요구되는 작업

  - 미국의 대형 미디어 기업인 비아콤의 광고 전략 및 비즈니스 개발 전문가인 스티브 엘리스는 “브랜드와 에이전시들이 소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점점 익숙해지고 있다”고 말함. 또한, 디지털 마케팅에 소셜 인플루언서를 통합하는 작업도 날로 정교해지고 있는 추세임을 밝힘.

  - 디지털 동영상 리서치회사인 튜블러 랩(Tublar Labs)의 최고 상업 책임자인 Neil Patil에 의하면 “이제 수천개에 결친 인플루언서 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중요성을 언급함. 또한, 몇년 안에 인플루언서 네트워크로 인한 새롭고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것임을 예측. 이는 경쟁사와 산업 전반을 추적하는 것보다 훨씬 복잡하고 어려운 일이 될 것임을 시사함.


 ㅇ  잠재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 1인 미디어 마케팅

  - 화장품 스타트업 The Beard Club은 비디오 마케팅을 사업에 적극 활용했음. 유튜브와 페이스북에서 관련 제품에 대한 수억 개의 조회수를 올리면서 천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림.

  - The Beard Club의 설립자인 알렉스 브라운은 재미있고 기발한 영상을 제작하여 배포한 것이 매출 향상에 크게 기여하였다고 밝힘. 지역 스포츠 방송 회사와 협력하는등 라이브 스트리밍을 적극 활용하였으며, 이는 고격 경험 가치와 더하여 수익을 증대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말함.

[코트라(KOTRA) 2018년 12월 27일 내용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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