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 & 사회

찰리 채플린 어워드(Chaplin Award)

이정재가 한국인 최초로 수상했다는 '찰리 채플린 어워드(Chaplin Award)'가 화제다.

 

찰리 채플린 어워드는 1972년 뉴욕에 기반을 둔 '필름 앳 링컨 센터(Film at Lincoln Center, 구 링컨 센터 필름 소사이어티)'에서 주최된 행사를 그 시작으로 한다.

 

행사의 원래 명칭은 '채플린 어워드'가 아니라 기관의 연례 '갈라 헌정(Gala Tribute)' 행사였다. 그러던 것이 1972년 찰리 채플린이 첫 헌정자로 선정되면서 상의 이름도 자연스럽게 바뀌었다.

 

clickamericana.com

 

 

엄청난 성공을 거둔 72년의 첫 시상에는 남다른 사연이 한몫했다.

 

찰리 채플린은 당시 매카시즘 광풍 속에서 공산주의자로 몰려 사실상 미국에서 추방당했던 상황. 그런데 이 상을 받는 계기로 20년 만에 미국 땅을 다시 밟는 역사적인 귀환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덕분에 이 상은 그 탄생부터 '한 시대의 위대한 예술가에 대한 존경과 화해'라는 깊은 의미도 얻게 됐다.

 

 

www.filmlinc.org

 

 

채플린 어워드는 미국 영화계에서 AFI(미국 영화 연구소) 평생공로상, 케네디 센터 공로상과 함께 가장 권위 있는 3대 평생공로상 중 하나로 꼽힌다.

 

아울러 아카데미상이 LA를 중심으로 한 할리우드의 축제라면, 채플린 어워드는 뉴욕을 중심으로 한 미국 예술계 전체가 한 명의 영화인에게 바치는 최고의 존경을 상징한다.

 

또한, 매년 봄 뉴욕에서 열리는 이 행사는 '필름 앳 링컨 센터'라는 비영리 예술 기관의 가장 중요한 연례 기금 모금 행사로서, 미국 영화 문화 발전에 기여한다는 공익적 가치도 함께 가지고 있다.

 

 

채플린 어워드 역대 수상자 / www.filmlinc.org

 

 

사실 이번에 이정재가 받은 상은 정확히 말하자면 '채플린 어워드 아시아 부문(Chaplin Award Asia)'이다.

 

이 카테고리는 2018년 도입되어 아시아 영화인들에게 별도로 수여되고 있다. 예를 들면 토니 렁(Leung Chiu-wai), 장예모(Zhang Yimou) 등이 과거 수상자 명단에 포함되어 있다.

 

올해 봄 제50회 채플린 어워드에서는 스페인의 페드로 알모도바르(Pedro Almodóvar) 감독이 수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