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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정보/통계

학교생활 만족도

다음은 통계청(통계개발원)의 <국민 삶의 질 2022>에 실린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련된 내용이다.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는 2022년 51.1%로 2020년 59.3%보다 8.2%p 감소했는데, 2022년 전면등교와 코로나19 방역지침 등으로 인한 학교생활의 변화가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

 

항목별 만족도에서는 교우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고 교사와의 관계 만족도가 뒤를 이었다.

 

아래는 발췌 내용이다.

 

□ 학교생활 만족도

 

지표 정의 학교생활에 만족하는 학생의 비율

측정 방법 중·고등학생 중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대해 ‘매우 만족’ 또는 ‘약간 만족’이라고 응답한 비율

 

2022년 51.1%, 2020년보다 8.2%p 감소

 

학교의 물리적인 환경 및 시설 수준만으로는 교육의 질적 조건과 과정을 측정하기 어렵다. 교육은 본질적으로 심리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생활 만족도와 같은 학생들의 주관적 평가를 통해 학교교육의 질을 가늠할 필요가 있다. 학교생활 만족도는 학습자들의 학교생활 참여와 활동을 살펴보는 지표로 학교생활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특히 학습자들의 학교생활 만족도는 그 자체로도 학생들의 삶의 질이나 웰빙을 진단하는데 의미있는 지표라 할 수 있다.

 

<국민 삶의 질 2022>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는 2022년 51.1%로 2020년 59.3%보다 8.2%p 감소하였다. 2000년 40.7%에서 2008년 48.4%까지 증가하였고, 2012년부터 다시 증가추세 였으나, 2022년에 감소하였다.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등교일수가 줄었고, 온라인 수업이 병행되는 등 기존과는 다른 학교생활이 이루어졌음에도 전반적인 학교생활 만족도에는 큰 변화가 없었으나 2022년 전면등교와 코로나19 방역지침 등으로 인한 학교생활의 변화가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 삶의 질 2022>

 

세부항목별 만족도를 보면 교우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74.1%로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교사와의 관계 만족도가 높다. 반면, 교육방법에 대한 만족도는 49.0%로 가장 낮다. 최근 10년간의 시계열 변화를 보면 교사와의 관계, 학교시설설비, 학교주변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증가폭이 큰 반면,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에 대한 만족도는 증가 추세이나 상대적으로 증가폭은 낮다. 2020년과 비교해보면 교우관계 만족도와 교육방법을 제외하고는 모두 감소하였으며, 특히 학교주변환경 만족도의 감소폭이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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