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생활

올바른 약 복용 7계명



  약의 종류에 관계없이 언제 어디서나 지켜져야 할 복약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수칙을 7가지로 요약해서 소개한다. 이 수칙에 맞춰 복용한다면 가장 이상적으로 약을 복용하게 될 것이다.


1. 2가지 이상의 약을 함께 복용해도 되는지, 임신 및 수유 중인지 확인하라. 예컨대 당뇨약과 감기약을 함께 복용하면 혈당 조절이 안 될 수도 있다.


2. 약은 복용횟수와 복용시기, 복용 시간을 잘 맞추어 복용해야 최대의 약효를 기대할 수 있다. 또 위장에 음식이 있을 때와 없을 때에 따라 약효가 달라질 수 있다.


3. 약은 물로만 복용하라. 커피, 차, 콜라 등의 음료와 복용하면 약효가 저해될 수도 있고 위장장애가 유발되기도 한다.


4. 약은 1컵(240ml)정도의 물과 함께 복용하며, 먼저 입을 적시는 것이 좋다. 식도가 건조하면 약이 달라붙어 궤양을 일으킬 수 있다.


5. 적절하게 따뜻한 물로 복용하라. 찬물로 복용하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고, 너무 뜨거우면 약이 빨리 녹을 수 있다.


6. 약을 복용한 후 30분 이내에는 눕지 마라. 약이 위장에서 녹아 다시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7. 약은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고, 유효기간을 확인하라. 특히 어린이 물약은 치료 후 남더라도 버리는 것이 현명하다.




□ 꼭 챙겨놓아야 할 가정상비약

구  분

종  류

내  용 

소독약

베타딘액, 포비돈액 

하루 2~3회 바르고 자연스럽게 말린다. 

해열 진통제

타이레놀, 아스피린, 부루펜 등 

타이레놀은 하루 4~6회 복용해야 효과가 높다. 아스피린은 2세 이하 소아에게는 금물. 

소화제

모탈리움, 훼스탈, 베스타제, 베아제 등 

체했을 때는 '프레팔시드' 1~2알과 기타 소화제 1알씩을 하루 3회 복용하고, 증상이 좋아질 때까지 미음이나 죽 외에는 먹지 않는다. 

감기약

엑티페드, 각종 종합감기약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면 되고, 콧물이 많이 날 때는 액티페드 1/2~1알씩 같이 먹으면 좋다. 

피부 연고제

후시딘, 복합마데카솔, 무좀 연고 등 

가벼운 상처가 났을 때는 소독 후에 후시딘, 복합마데카솔 등을 바르는 것이 좋다. 그러나 기타 피부염이나 가려움증에 계속해서 연고를 바르는 것은 금물이다. 

기타

파스, 탄력붕대, 솜, 일회용밴드, 멀미약 

말라리아 예방이 필요한 지역은 항말라리아제, 여행자 설사가 우려되는 지역을 여행할 때는 지사제와 항생제를 준비해야 한다. 

[한화생명 '10대 질병 정복 길라잡이' 발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