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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정보/국제

중국의 인기 신에너지 자동차


중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신에너지 자동차는?



-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량 전 세계 1위 - 

- 2016년 BYD(比亚迪)가 중국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량 1위 차지 - 

- 순수 전기자동차가 신에너지 자동차의 주력군 -



□ 신에너지 자동차의 정의


 ㅇ신에너지 자동차란 비전통적 차량용 연료를 원동력으로 사용(또는 전통적 차량 연료를 사용하되 신형 차량용 동력장치를 사용), 차량의 동력제어와 시동부분에 첨단기술을 이용해 기술적 원리가 선진적이고 신기술과 신구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자동차임.


 ㅇ 신에너지 자동차는 신에너지 승용차, 신에너지 버스, 신에너지 전용차 및 신에너지 트랙터 등을 포함.



□ 고속성장 중인 신에너지 자동차 


 ㅇ2010~2016년,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량은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음.

  - 중국 자동차공업협회(中国汽车工业协会)에 따르면 2014년 신에너지 자동차의 생산량은 7만8500대, 판매량은 7만4800대임.

  - 2016년 생산량은 51만7000대, 판매량은 50만7000대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51.7%, 53% 증가함.

  - 2015년, 2016년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의 생산량이 전 세계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50%, 43%로 2년 연속 미국, 독일을 제치고 세계 1위 자리에 오름.




□ 중국 신에너지 승용차 시장 현황


 ㅇ 2016년 신에너지 승용차의 판매량이 급증함.

  - 2015년에 이어 2016년에도 고속성장세를 보이며 높은 성장률을 달성 중임.

  - 2016년 3~6월 신에너지 승용차가 점차 회복성 증가세를 보이며 6월 판매량은 3만5000대를 기록함.

  - 2016년 7~10월 약 3만 대의 안정적인 판매량을 유지함.

  - 2016년 11~12월 판매량은 약 4만2000대에 달함.



 ㅇ2016년 BYD(比亚迪)가 판매량 94,466대로 중국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량 부문에서 1위에 오름.

  - 그 다음은 베이치신에너지(北汽新能源), 지리(吉利)가 각각 4만1707대, 3만9191대로 2, 3위에 오름.

  - 중타이(众泰), 상하이자동차(上汽), 치루이(奇瑞), 쟝화이(江淮) 등은 그 뒤를 이음.



 ㅇ순수 전기자동차가 신에너지 자동차의 주력군임.

  - 2016년 중국 순수 전기자동차(Electric Vehicle) 중 승용차 판매량은 25만7000대로 전년동기대비 75% 증가함. 이는 60%의 시장 점유율로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의 주력군이 됨.

  - 주요 원인은 2016년 중국 정부가 발표한 '신에너지 자동차 보급 응용 추천 차종 목록(新能源汽车推广应用推荐车型目录)'에 따르면 보조금 지원대생인 순수 전기자동차는 166종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Hybrid Electric Vehicle) 48종에 비해 약 3.5배에 달함.

  -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량이 상대적으로 낮음. 그 원인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각 지방정부의 지원정책이 변화됐기 때문임. 예컨대, 상하이는 3만 위안/대의 보조금 지원정책을 1만 위안/대로 하향 조정함.

  - 2016년 EV-A00(배기량 1L 미만의 소형 전기차) 모델 승용차 판매량은 10만8500대로 전년동기대비 52.15% 증가했으며 전체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량의 1/3을 차지함.





□ 2017년 3월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TOP5 브랜드


 ㅇ 중국 승용차시장정보합동위원회(乘联会)에 따르면 3월 중국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량은 2만7500대로 전월대비 67% 증가했고 전년동기대비 76% 증가함.


 ㅇ 브랜드별로 보면 베이치신에너지 자동차가 1위를 차지함. 특히 EC180 모델이 가성비 및 베이징의 지역 우세로 2개월 연속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량 1위에 오름.




□ 시사점


 ㅇ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량 및 시장점유율 예측

  -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의 성장 공간이 매우 큼. 중국은 신에너지 자동차산업 발전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기 때문에 관련 시장은 지속성장할 전망임.

  - 중국 투자자문망(中国投资咨询网)에 따르면 2017년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은 75만 대, 2020년은 약 200만 대로 시장점유율 6%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ㅇ순수 전기승용차 시장에서 보면 EV-A00모델이 작고 정교한 외형과 출중한 가성비로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함.

  - EV-A00 모델은 사용 비용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시간제 렌터카 시장에서도 주요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도시 화이트칼라 계층, 학생 등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인기 제품임.

  - 현재 EV-A00모델은 저속도 전기자동차, 전기 삼륜차, 전기 자전거 등의 대체품으로 부상하고 있으므로 시장 발전 잠재력이 큼.


 ㅇ중국 소비자들의 구매를 결정하는 요인

  - 중국 소비자들이 차량을 구매할 때 가장 중시하는 것은 가격임. 그 다음으로 배터리 충전속도와 지속능력임.



 ㅇ하이브리드 자동차보다 순수 전기자동차의 시장 전망이 더 좋음.

  - HEV자동차는 과도기적 제품이므로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은 결과적으로 순수 전기자동차 시장으로 전환될 것임.

  - 중국 자동차 모터쇼에서 알수있듯이 대부분의 외자기업들이 주력제품을 HEV모델에서 EV 모델로 전환함. 또한 차량 지속주행거리도 약 500km로 늘려, 중국의 정책과 소비자들의 성향을 겨냥한 제품 개발 및 시장 전략을 수립하고 있음.

  - 중국 국가계획에 따르면 2018년 신에너지 자동차 보조금은 2017년에 비해 2할을 하향 조정할 예정이며, 2020년까지 보조금 제도를 전면 중단할 계획임.

  - 관련 자동차 및 차량부품 기업은 중국 미래시장을 겨냥한 제품의 개발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음.  

[코트라(KOTRA) 2017년 5월 23일 내용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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