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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정보/국제

일본의 산업 재편 - 2




일본의 산업 재편에서 기회를 찾아라(2)



- 업계 재편을 통해 주목받는 PMI(Post Merger Integration) 기법 - 

- PMI 기법 추진에 따른 일본 업체들의 조달방침 변화에 주목 -



□ PMI(Post Merger Integration)란?


 ㅇ PMI는 기업 간의 M&A 시행 후 시너지효과 창출 및 기업 가치향상을 위해 진행되는 통합프로세스 전체를 의미함.

  - PMI의 검토 범위는 CEO를 비롯한 경영진에 의한 경영비전, 조직문화 및 사풍(社風)이라고 할 수 있는 정성(定性)적 부분부터 사업 거점의 통합, 합병된 회사제품 판매, 업무프로세스 통합 등 정량(定量)적 부분까지 기업경영의 전 영역에 걸친 기업의 합병, 재편 후의 통합과정이라고 볼 수 있음.

  - PMI를 효과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각 기업이 가지는 상품, 기술, 생산거점을 효율적으로 융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 경쟁력이 더 향상됨.

  - 또한 부족한 부분에 있어서의 상호보완, 제품라인업 확대, 강점의 극대화 등의 다양한 부가가치가 발생할 수 있음.



□ PMI에 의한 구매 개혁 추진 프로세스 및 구체적인 시책


 ㅇ 이론적 측면에서의 PMI 추진 프로세스

  - 우선 합병하는 A사와 B사에 있어서의 구매실적(구입처별, 구매제품별, 구매수량 및 단가별) 분석을 통해 양사 간의 중복 부분을 파악

  -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비용 시너지 기본전략 수립: 구입처 및 구매 제품 집약화, 공동구매에 의한 코스트 다운 요청, 구매부문 업무 효율화 등이 해당됨.

  - 비용 시너지 기본전략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구매조직 설립과 과제 부과

  - 기존 업무를 유지하면서 기본전략을 실현하기 위한 상세한 통합계획 실행


 ㅇ PMI 관점에서 최근 일본 기업들의 구체적인 구매전략 혁신 시책

  - 해외조달 확대 및 효율적인 구매활동을 진행하기 위해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해외법인을 구매 창구로 활용

  - 구매비용 절감을 위해 경영진의 구매 방침을 일원적으로 수행하는 전담부서 설치

  - 공동구매, 부품 공통화 및 관리 비용 절감을 위해 수많은 동종 서플라이어 정리 작업 진행

  - 기존 서플라이어들의 납품가격을 비교, 동종제품을 납품하는 서플라이어들에게 서로 경쟁을 시켜서 가장 경쟁력이 있고 적절한 서플라이어 선정




□ 일본 기업들의 구매 개혁 구체적인 사례


 ㅇ (자동차) 닛산과 미쓰비시자동차는 차대(chassis) 공용화를 목표로 기존 서플라이어 중 경쟁력이 있는 업체에서 부품 공동조달을 집약 추진할 예정이라고 시사(카를로스 곤 닛산자동차 사장).


 ㅇ (지게차) 니치유미쓰비시와 유니케리어를 합병한 미쓰비시중공 포크리프트&엔진터보홀딩스는 PMI 추진본부를 설치, 합병한 양 사 간의 구매계약을 체결, 가격비교를 통해 2020년까지 조달비용 15% 절감을 목표로 하겠다고 코멘트(아쯔시 마에카와 미쓰비시중공 포크리프트&엔진터보홀딩스 사장)


 ㅇ (철강) 신일본제철의 닛신제강 인수로 원재료 공동조달, 양사 간 공통 자재를 정리가 이루어질 예정으로 연간 200억 엔 이상의 시너지 효과가 예측(카츠히로 미야모토 신일철주금 상무)





□ 시사점


 ㅇ 일본 기업들의 PMI를 통한 구매개혁 추진은 일본 대형기업과의 거래를 진행 중인 국내 기업에 위기와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함.

  - (위기) 납품 단가 인하 요청이 올 가능성이 있으며 서플라이어 간의 경쟁에서 지게 되면 오래 동안 계속돼 오던 거래가 갑자기 중단될 가능성도 충분히 있음.

  - (기회) 합병에 의해 생산량이 증가하면 발주량도 증가해 납품 아이템과 수량이  확대될 수 있으며, 전반적으로 제품 코스트 절감을 위해 해외 조달을 확대해 가는 흐름


 ㅇ 국내기업은 일본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코스트 절감에 대한 노력이 불가피 함을 유의해야 함.

  - 원재료 재검토·변경, 사양축소, 해외 생산거점 개발·활용 등이 대응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임.

  - 납품단가 인하로 인해 매출액은 감소하나 이익율은 상승할 가능성도 있음.


 ㅇ 가격 이외의 장점을 어필해야 하는 것도 참고해야 함.

  - 중국 업체가 경쟁 대상이 될 경우가 많아 가격뿐만 아니라 다양한 특징 및 장점을 어필하는 것이 유효

    예) 녹색(그린) 조달 등 원재료에 대한 신뢰성, 친환경성, 안전성 증명 등의 노력

[코트라(KOTRA) 2016년 12월 23일 내용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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