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러시아 관광시장
- 러시아 방문 관광객 수 증가, 월드컵으로 더욱 증가 기대 -
- 호텔, 여행사 등 관련 분야 국내기업 진출 필요 -
□ 러시아 관광산업 규모
ㅇ UNWTO(UN 세계관광기구)에 따르면 러시아는 세계 최고의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24개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어 관광객이 매년 20% 이상 증가하고 있음.
ㅇ 러시아 내 상트페테르부르크, 모스크바 등이 관광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최근 극동 지역(블라디보스토크 등)이 극동아시아에서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급부상하면서 이에 따라 관련 산업이 성장하고 있음.
ㅇ 현재 관광산업이 러시아 GDP에 차지하는 비중이 약 4.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러시아 관광청에서는 2020년까지 타 국가들처럼 관광산업이 차지하는 GDP 비중을 10%까지 늘릴 것이라고 밝힘.
□ 루블화 가치 절하로 외국인 관광객 수요 증가
ㅇ 2014년 시작된 경제제재 및 루블화 가치 절하로 인하여 러시아 국민들의 국외 여행 빈도는 낮아졌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한 물가로 인해 러시아를 찾는 외국 관광객의 수는 늘어났으며,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의 러시아 여행 증가세가 두드러지고 있음.
ㅇ 2017년 3분기 기준 러시아를 찾은 중국인은 전년 대비 약 16% 늘어난 124만 명으로 집계되었으며, 한국 관광객의 경우 전년대비 49% 증가한 20만6,000명에 이름.
2017년 3분기 기준 러시아 방문 외국인 관광객 수
자료원: 러시아 관광청
□ 2018년 러시아 월드컵, 러시아 관광산업 성장 견인 기대
ㅇ 2018년 러시아에서는 서부 11개 도시에서 월드컵이 개최되며, 이에 따라 외국 관광객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ㅇ 러시아 정부에서는 2018년 월드컵 개최를 위해 인프라 확충에 나서고 있으며, 특히 상트페테르부르크 지역의 호텔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 호텔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ㅇ 또한 러시아 각 지역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살려 특화된 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예를 들면, 상트페테르부르크 지역의 경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및 다양한 역사 유적지 탐방 프로그램을, 무르만스크 지역의 경우 북극 오로라 관광 등을 활용하여 관광객 유치를 시도하고 있음.
ㅇ 러시아 각 지역의 낙후된 관광 인프라(호텔 등)를 발전시키기 위해 각 지역에서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고자 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지속될 것으로 보임.
ㅇ 또한, 올해부터 외국인 대상 부가세 (18%) 환급제도가 시행될 예정으로 외국 관광객들의 소비 촉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됨.
ㅇ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한 Toursales사 대표 Ms. Elena에 따르면 러시아 정부 차원의 다양한 외국인 관광객 유치 정책으로 이러한 관광객 증가세는 지속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의견을 밝혔으며, 이에 따라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한 여행사에서도 다양한 여행 프로그램 준비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힘.
□ 시사점
ㅇ 러시아 관광산업의 경우 관광자원 및 월드컵 개최 등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따라 국내 호텔 브랜드와 여행사, 항공사 등도 활발하게 진출해 있는 상태임.
ㅇ 한국 및 아시아권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이에 따른 식당, 여행사 등도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이러한 수요가 증가되면 국내 관련 기업의 진출 기회도 상승할 것으로 보임.
ㅇ 러시아 주요 관광지 호텔은 만성 부족 현상을 보이며, 이에 따라 국내 호텔 체인이 진출하는 것도 한 가지 진출방법이 될 것으로 보임.
[코트라(KOTRA) 2018년 4월 21일 내용 발췌]
'시사 정보 > 국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일, 번 아웃(Burn Out) 증후군 급증, 힐링 제품이 뜬다 (0) | 2018.05.05 |
---|---|
잠 못 이루는 중국: 떠오르는 수면산업 (0) | 2018.05.01 |
미국 웨딩 산업동향 (0) | 2018.05.01 |
미국 소비자들 “‘착한 기업’이 좋아” (0) | 2018.05.01 |
유통의 미래, 무인 편의점 '아마존 고(Amazon go)' (0) | 2018.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