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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정보/국제

미국 아이스크림 시장


더 건강하게, 더 고급스럽게 진화하는 미국의 아이스크림 시장



- 2016년 미국 아이스크림 시장규모는 82억7660만 달러 -

-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건강한 아이스크림에 대한 수요가 증가 추세 -



□ 미국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 및 현황


 ㅇ 2016년 미국의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는 82억 7660만 달러로 전년 대비 6.6% 성장

  - IBIS World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7년 5년간 매년 평균 1.5% 성장했고 2017년부터 2022년까지 매년 1.2% 성장 전망

  - 일반 아이스크림 시장은 감소 추세이나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의 증가세로 시장을 이끌어갈 전망


 ㅇ 주요 경쟁업체

  - 주요 경쟁업체로는 Nestle(20.0%), Unilever(18.1%), Dean Foods Company(14.7%), Wells Enterprises Inc.(9.2%) 등이 있음.

  - Nestle사의 아이스크림 브랜드는 Dreyer’s, Haagen-Dazs, Nestle Drumstick, Edy’s 등이 있음. Unilever의 브랜드는 Breyers, Ben&Jerry’s, Magnum, Good Humor 등

  - 시장 점유율 1위인 Nestle는 지난 5년간 점유율이 점점 하락한데 반해 Talenti, Turkey Hill과 같은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을 제조하는 소규모 업체들의 점유율은 상승하는 경향을 보임. 이는 해당 시장의 경쟁이 더 치열해지고 다양해지고 있음을 증명함. Nestle의 브랜드 중에서도 일반 아이스크림보다는 2013년 시장에 내놓은 Haagen-Daz의 젤라또 제품과 같은 수퍼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의 매출이 전체 매출액에 큰 영향을 미침.



 ㅇ 제조업체 분포

  - 제조업체의 26.45%는 서부지역에 위치, 이는 서부지역이 아이스크림의 주요 원료인 우유의 주요 생산지이기 때문으로 분석. 또한 온화한 기후이기 때문에 연중 수요가 많고 일정. 그에 반해 다른 주는 계절별로 수요 차이가 많이 남.




□ 수출입 동향


 ㅇ 2016년 미국 아이스크림 수입규모는 6255만 달러로 전년 대비 19.27% 성장

  - 미국의 주요 수입국은 캐나다, 한국, 남아프리카공화국, 이탈리아 등이 있음. 캐나다는 전년 대비 262.56%, 이탈리아는 35.04% 큰 성장률을 보임.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금액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어 2016년 점유율 14.46% 차지





□ 아이스크림 업체들의 시장 공략


 ㅇ 미국에서는 매년 6월 세번째 일요일(올해는 6월 16일)을 'National Ice Cream Day'로 정함. 이 날, 많은 업체들이 아이스크림을 무료로 제공하거나 할인을 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임.



 ㅇ 젤라또 아이스크림 대표 브랜드 Talenti

  - Talenti는 계절 한정 상품을 포함 총 33종의 젤라또 아이스크림 판매

  - 좋은 원료를 사용하고 일반 아이스크림보다 30% 지방 함량이 적음을 선전. 또한 글루텐프리, 팻프리, 채식주의자용, 코셔(Kosher)등 다양한 제품 선택권을 제공



 ㅇ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의 대표 주자 Magnum

  - 좋은 품질의 벨기에 초콜렛 사용, 열대우림 동맹 인증(Rainforest Alliance Certified)제품을 내세워 고급 브랜드의 이미지 구축

  - 기존 아이스크림 개별 포장의 약 1/2 크기의 Magnum Mini를 선보여 식생활에 주의하는 소비자에게 어필



 ㅇ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아이스크림 시장에도 영향

  - 개별 포장된 프로즌 요거트, 스낵 사이즈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유기농, GMO 프리, 채식주의자(Vegan)를 위한 유제품이 포함되지 않은 아이스 크림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임.

  - 스낵 사이즈 아이스 크림은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이 선호

  - 특히 수퍼 프리미엄 아이스크림과 젤라토 수요가 가장 많이 증가함. 그 예로 Haagen-Daz는 한정판 맛 아이스크림을 내놓았고, 유럽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인 Magnum을 출시했음.




□ 바이어 인터뷰 및 시사점


 ㅇ National Ice Cream Day와 같은 날에 샘플 제공, 무료 제공 등의 적극적인 이벤트를 펼쳐 우리 제품을 소개하고 현지인들에게 마케팅을 펼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음.

  - 신용카드 지불 서비스를 제공하는 Square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6년 National Ice Cream Day에 아이스크림 가게의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50% 상승했음. 또한 Square에 따르면 인구당 가장 많은 아이스크림을 소비한 5개 주는 하와이, 코네티컷, 위스콘신, 콜로라도, 오리건임. 초콜릿 아이스크림이 바닐라 맛보다 3배가량, 민트 맛보다 10배가량 판매량이 높았음.


 ㅇ 미국 현지 아시안 마켓 관계자에 따르면 아시안들은 한국 아이스크림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해당 제품의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함. 미국 내 아시안 인구의 증가 추세는 우리 기업이 미국으로 진출하는 데 좋은 기회임(현재 미국 내 가장 인구 성장률이 높은 그룹은 아시안임).


 ㅇ 미국은 현재 건강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 아이스크림 시장에도 건강이 큰 이슈임. 유기농, 비건, 천연원료 제품 등 건강한 제품의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높으므로 현지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 개발과 시장 진출 전략이 요구



 ㅇ 시장 분석 기관인 Euromonitor에 의하면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중요한 요인 중에 하나는 소비자와의 접근성임.

  - 한국 아이스크림의 경우 아직은 아시안 마켓 외에는 판매처를 찾기 어려운 실정이므로 판매처의 다각화를 꾀하는 것이 필요함.

  - 그런 점에서 찹쌀떡 아이스크림의 성공은 우리 기업이 벤치마킹할 만한 사례. 미국 현지 시장에서 현지 입맛에 맞추어, 새로운 종류의 아이스크림을 선보여 틈새 시장을 개척. 미국 일반 마켓에서 쉽게 찾을 수 있으며, 현지에서 인기도 높은 편


[코트라(KOTRA) 2017년 7월 25일 내용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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