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바키아, 애완용품시장은 꾸준히 성장 중
-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 높아져 -
- 온라인·오프라인 판매경쟁 치열해질 것 -
□ 슬로바키아 애완용품 매출 추이
ㅇ 애완동물 보유 규모
- 유럽 내 선진국에 비해 애완동물 보유 규모가 크지 않으나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 추세
- 애완견 규모가 가장 크며 고양이, 어류가 그 뒤를 이음.
ㅇ 슬로바키아 애완용품 시장 규모는 꾸준히 성장
- 경제성장과 실업률 감소에 따라 소득이 증가
- 소비자의 구매력이 상승하면서 애완용품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
ㅇ 특히나 최근에는 고기함량이 높고, 곡물이 포함되지 않은 고품질 애완식품의 수요가 증가
- Mars사의 프리미엄 라인인 Royal Canin
- 네슬레사의 미들 라인인 Purina Friskies
□ 애완용품 경쟁 치열해져
ㅇ 애완용품 제조자 및 제품 수의 증가로 시장경쟁 심화
- 특히나 다국적기업, PL 제품 등이 많아지면서 프로모션, 광고경쟁, 가격경쟁이 심해짐.
- 2015년 애완동물 식품부문에서는 다국적기업 Mars사가 19.4%, 네슬레가 10.1%, Partner in Pet Food사가 8.3% 점유
- PL제품의 경우 2015년 애완동물 관리제품 부분에서 17.5%, 애완동물 식품 부분에서 18.4% 점유율을 보임.
□ 애완용품 유통 현황
ㅇ 애완용품은 통상 수출자 → 수입자 → 도·소매상 → 소비자로 유통
ㅇ 오프라인 점포 형식으로 소비자에게 유통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나 인터넷 소매의 점유율이 상승하는 추세
- 특히 온라인으로 물품, 가격을 비교하고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는 추세
- 주로 중고가 라인의 애완용품이 온라인상에서 소비자들에게 인기
ㅇ 슬로바키아 내 유통되는 주요 애완용품
□ 전망 및 시사점
ㅇ 애완용품시장, 지속적으로 성장 예상
- Pet humanization, 인구 고령화 등의 이유로 애완동물에 대한 관심 확대
- 또한, 소비자의 구매력 상승으로 치위생, 오메가3, 비타민제품 등의 애완동물의 웰빙제품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상승
- Euro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2021년까지 약 7.5%의 시장규모 확장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
ㅇ 온라인 점포의 시장점유율이 지속 상승 판단
ㅇ 프리미엄 애견식품의 경우, 대형 애완동물 소유주보다는 소형 애완동물 소유주들이 선호 경향
[코트라(KOTRA) 2016년 12월 21일 내용 발췌]
'시사 정보 > 국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도네시아 웹툰 시장 (0) | 2016.12.23 |
---|---|
자율주행차 개발동향 (0) | 2016.12.22 |
중국의 잘 사는 10개 도시 (0) | 2016.12.21 |
슬로바키아 초콜릿 시장의 성장 (0) | 2016.12.20 |
브라질 그루밍(Grooming) 산업 (0) | 2016.1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