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전자담배시장 지속 성장 중
- 중국산 및 글로벌 기업 제품이 대다수 차지, 샌드위치 전략으로 진출 유망 -
□ 담배를 끊는 러시아
ㅇ 러시아는 기존 흡연율이 매우 높은 국가였으나, 국가 차원의 금연법 시행 등으로 인해 흡연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
- 러시아 정부에서는 2013년 금연법을 발표했으며, 이는 기존 흡연이 가능했던 공공장소, 기차 등에서의 흡연을 금지함. 또한 담배의 가격을 2배 인상했으며, 담배의 마케팅 및 광고 등을 금지하고 담배갑에 혐오사진을 의무적으로 삽입하게 하는 등 고강도의 금연 정책을 펼침.
- 이에 따라 러시아 공항에는 흡연실이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공공장소에서는 담배를 피울 수 없도록 규제했고, 이를 어길 시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강력한 금연정책을 시행 중임. 2017년 초에는 2015년 이후 출생자들의 담배 구매를 원천적으로 금지하는 '흡연 금지 국가' 정책을 수행하는 것도 검토 중
- 이에 따라 러시아의 흡연율은 금연법 시행 후 2년 만에 17% 감소했으며, 이러한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음.
ㅇ 금연 열풍의 대체제로 떠오른 전자담배
- 우리나라도 금연열풍에 따른 전자담배의 인기가 수직 상승하고 있지만, 러시아의 경우도 전자담배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 전자담배의 종류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액상을 주입해 기화시켜 피우는 형태가 있고, 기존 담배업계에서 출시한 IQOS 등의 전자담배가 있음.
□ 전자담배 관련 시장 지속 성장 중
ㅇ 러시아의 전자담배 관련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자담배를 취급하는 곳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상트페테르부르크의 경우 전자담배만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소매점이 수십 곳 이상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각종 온라인 사이트에서도 다양한 전자담배를 판매하고 있음.
- 또한 ULMART 등 대형 유통망에서도 이러한 전자담배를 판매하고, 전자담배 인기 상승에 따라 이러한 판매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ULMART에서 판매되는 전자담배
ㅇ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전자담배의 대부분은 액상 주입형 전자담배이며, IQOS 등 기존 담배업계가 내놓은 제품의 경우 고급화 전략으로 대형 쇼핑몰, 공항 등에 부스를 설치, 시연을 권유하면서 판매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대형 쇼핑몰에 있는 IQOS 부스
□ 시사점
ㅇ 러시아 전자담배시장은 크게 성장하는 중으로 국내 기업 제품도 진입 가능성이 있음. 우리나라 전자담배의 경우 중국산 대비 가격은 높지만 뛰어난 안정성 등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어 진출할 경우 성과가 기대됨.
ㅇ 또한 러시아 전자담배 시장의 경우 국내에 비해 가격이 비교적 높게 형성돼 있어 고급화 전략을 수행한다면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됨.
ㅇ 다양한 전자담배 관련 온라인 판매망 및 소매점 대상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적극적인 시장 공략이 필요함.
[코트라(KOTRA) 2018년 1월 18일 내용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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