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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정보/국제

이스라엘에서의 한류와 비즈니스


이스라엘의 한류가 상품 수입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 이스라엘의 대한국 화장품 관심 확대 -



□ 이스라엘의 한류 동향


 ㅇ 드라마(K-Drama)

  - 지난 2007년 한국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이 이스라엘 케이블 방송 Viva 플러스에 진출해 현재까지 인기를 이어가고 있음. 최근에는 투윅스, 별에서 온 그대, 구르미 그린 달빛, 최고의 사랑 등이 방영되고 있음.

  - 최근 인터넷 사이트가 활성화되면서 드라마 시청이 가능한 사이트(Asia4HB, AsiaHebsub)에 현지어로 번역된 최신 한국 드라마 및 각종 예능 프로가 업로드됨.


 ㅇ 한식(K-food)

  - 이스라엘에는 한국 식당이 없으나 한식을 메뉴에 포함시켜 판매하는 식당 존재함.

  - 텔아비브에 위치한 Minna tomei 식당은 비빔밥, 고기쌈 등의 한식 메뉴를 판매하고 있으며 현지 입맛을 고려한 퓨전 한식을 판매 중. 아침 전문 식당 체인점인 Benedict 식당은 아침 메뉴에 김치볶음밥을 출시해 판매함.

  - 이스라엘의 한국 식료품(소스류 HS Code 2103) 수입은 전년대비 40% 증가한 19만 달러를 기록함. 판매 한국 식품은 된장, 고추장, 당면, 김, 등이며, 대부분 아시안 마켓에서 판매되고 있음.


 ㅇ 음악(K-POP)

  - 초기의 팬클럽 활동은 주로 Facebook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음.

  - 대부분 10~20대 대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한국 가요 '강남스타일'의 인기로 이스라엘 시장에서 인지도를 얻음.


 ㅇ 기타(한국어 교육)

  - 한류에 영향으로 최근 이스라엘에 한국어 교육 수요가 증가세를 보임.

  - 영어 교육을 전문적으로 하는 어학원 Tel Aviv, Berlitz는 최근 수요가 급증하는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구축을 희망하며 한국어 교육이 가능한 교사 모집을 문의한 바 있음.




□ 한류 영향으로 마니아층 대상 한국 화장품 수요 확대


 ㅇ 한류 마니아 층 대상의 한국 화장품 수요 증가세

  -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화장품 수요는 한류 마니아층 대상으로 확대되고 있음.

  - 최근 한국 화장품 소개 관련 블로그와 유튜브 영상이 한류마니아 층에서 인기인 것으로 보이며, 한국 화장품 직구방법을 소개하는 블로그의 회원 수가 4200여 명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보아 마니아층 대상의 화장품 수요가 증가세인 것으로 판단됨.


 ㅇ 이스라엘의 온라인 구매 확대로 한국 화장품 구매 증가

  - 이스라엘은 화장품 온라인 구매가 오프라인 구매 대비 저렴한 관계로 소비자들은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추세

  - 통계에 따르면 화장품 온라인 구매의 51%가 해외 온라인 유통망을 통해 구매되며 주로 Ebay 등의 해외 유통망을 활용함.

  - 현지 온라인 유통망이 취급하는 화장품 브랜드가 다양하지 않은 관계로 해외 온라인 유통망(다양한 브랜드 구입이 가능한)을 통한 화장품 구입을 선호함.

  - 이스라엘의 해외 온라인 유통망을 통한 구매 확대로 한국 화장품 수요도 덩달아 증가세를 보임. 한국 화장품은 Ebay, Wishtrend, Roserosehop 등의 해외 유통망을 통해 구입되는 것으로 확인됨.




□ 이스라엘 화장품 시장의 한국 화장품 관심 증가


 ㅇ 이스라엘의 한국 화장품 수입 증가세

  - 과거 한류 마니아층에 집중돼 있던 한국 화장품 수요는 이스라엘 수입시장에서 미미한 수준을 보여옴.

  - 최근 해외 온라인 구매가 확대하면서 이스라엘 시장에 한국 화장품 접근성이 증가함.

  - 한국 화장품은 부담없는 가격과 높은 품질로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으며,  화장품 수입이 증가세를 보임.

  - 2016년 기준 6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년대비 46% 증가, 한국 화장품 수입은 최근 3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현재 수입 대상국 18위에 해당함.



 ㅇ 소셜미디어를 통한 홍보 효과에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 확대

  - 유명 연예인의 한국 마스크팩 사용 후기가 SNS를 통해 전파되면서 이스라엘 화장품 시장에 대 한국 마스크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 이스라엘 일간지에서 마스크팩의 효능이 소개되면서 해당 제품이 한국 제품으로 소개돼 한국 화장품 홍보가 된 것으로 보임.

  - 이후 현지 화장품 바이어들의 마스크팩 업체 소개 문의가 이어지고 있으며 한류 영향으로 증가세를 보이던 한국 화장품 수요가 수입시장에서 인지도를 높혀가고 있음.


 ㅇ 한국 화장품의 이스라엘 시장 진출 기회

  - 이스라엘에 브랜드로 진출한 한국 화장품 업체는 없으며 대부분의 한국화장품 업체들은 현지 회사에 OEM 방식으로 진출해 현지 브랜드로 시중에 판매하고 있음

  - 2017년 3월 이스라엘 뷰티브랜드 D사는 한국 마스크팩을 OEM으로 수입해 자사브랜드로 출시해 판매 중이며, 프리미엄 제품으로 이스라엘 시장에서 인기를 이어가고 있으며 시장 진출에 성공함.

  - D사에 의하면 최근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로, 한국 화장품 기업의 이스라엘 시장 진출 기회가 확대될 전망



□ 시사점


 ㅇ 한국 화장품은 한류 영향으로 일부 한류마니아층 대상으로 수요가 증가세를 보여 왔으나, 최근 화장품 온라인 구매가 확대하면서 이스라엘 전체 시장을 대상으로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확대하는 추세

  - 한국과 이스라엘은 FTA 협상을 추진하고 있어 향후 FTA 체결 후 국내 기업의 이스라엘 진출(등록절차, 관세율 등)이 쉬워질 것으로 보이며 많은 국내 기업들 이스라엘 화장품 시장에 관심 필요


 ㅇ 화장품 수입 절차상 화장품 등록절차가 필요하며 소요기간과 비용이 길고 높아 국내 기업의 시장 진출 애로로 작용

  - 이스라엘 시장에 관심 있는 국내기업은 이점을 진출 시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등록 절차상 필요한 GMP, CFS 서류를 준비해야 함.

  - 등록절차는 수입업체를 통해 진행돼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은 현지 유망 바이어를 소개받아 등록절차를 진행해 진출하는 것이 용이함.

[코트라(KOTRA) 2017년 5월 31일 내용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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