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국제

일본 AI 생활가전


진화를 거듭하는 일본의 AI 생활가전



- 각 가전제품 메이커, AI 기능 탑재 가전제품 출시 이어져 - 

- 인간의 생활을 돕기 위한 기술개발의 진화에 주목 -

- AI 기술을 지닌 중소기업의 일본 시장 공략도 가능할 것 -



□ 일본의 2017년 히트 예상 트렌드 1위인 AI 가전


 ㅇ 일본의 트렌드를 선도해가는 미디어인 ‘닛케이 트렌디’에서는 2017년 히트 예상 트렌드 1위로 ‘노룩(No Look) AI 가전’을 꼽음.


 ㅇ 이는 ‘쇼핑에서 가전 활용까지 모든 것을 음성으로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으로 AI 활용 가능성이 높아져가는 일본 업계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는데, ‘노룩 AI 가전’ 뿐만 아니라 최근 일본 가전 시장에서는 다양한 방향에서의 AI 활용이 나타나기 시작



□ 세탁물을 자동으로 접어주는 기계 'laundroid'



 ㅇ 제조사 ‘SEVEN DREAMERS’사가 10년에 걸쳐 개발


 ㅇ 세탁물을 넣기만 하면 전 자동으로 세탁물을 개어주는 획기적인 가전제품

  - 내장 카메라로 세탁물의 종류를 인식해 접이 방식을 판단

  - 가족 구성원별로 세탁물을 따로 나누어서 정리 가능


 ㅇ 가사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제품으로 주목

  - 인간이 한 평생 빨래를 개는데 소요하는 시간은 약 9000시간이라고 함.

  - 한 대당 약 1800만 원이라는 고가제품임을 감안하면 소비자의 구매의욕을 얼마나 불러일으킬 수 있을지는 미지수



□ 음성으로 쾌적한 실내온도를 제안해주는 에어컨 'AY-F56X2'



 ㅇ 각 가정의 지역특성과 사용패턴을 학습해 쾌적한 실내온도를 에어컨이 직접 제안


 ㅇ 사람의 위치를 파악해 여름에는 냉방병에 걸리지 않도록, 겨울에는 에어컨의 뜨거운 바람이 직접 오지 않도록 풍향 제어까지도 가능




□ AI 탑재 전기밥솥 'NP-NC10'



 ㅇ 조리 전 내부의 수온이나 습도에 변화가 있어도 항상 맛있는 밥을 만들 수 있도록 전기밥솥이 필요한 데이터를 콘트롤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함.


 ㅇ 보온상태에서도 안정된 맛을 유지할 수 있도록 남은 밥의 양을 파악해 자동으로 온도 조절



□  맞춤형 마사지 체어 'LUPINUS'



 ㅇ 사람마다 다른 체형이나 근육의 상태를 파악해 지압점을 자동감지

  - 뭉쳐있는 근육을 집중적으로 마사지, 강도 자동 조절도 가능


 ㅇ 혈압, 체중, 맥박을 측정해 건강상태를 태블릿으로 관리



□ 시사점


 ㅇ 후지키메라총연의 조사에 따르면, 일본 인공지능 전체시장의 규모는 2015년 1500억 엔에서 2030년 2조1200억 엔으로 시장규모가 폭발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며, 관련 분야 비즈니스도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임.


 ㅇ 특히 일본 주요 메이커들은 AI 기술 개발 및 실용화에 힘을 싣고 있는 분위기로, 향후에도 AI 기능을 강화시킨 제품들이 경쟁하듯 출시될 것으로 예상됨.

  - 2017년 3월 ‘도시바’사는 일본 국립연구개발법인 이과학연구소와 연계해 인공지능기술 연구센터를 설립한다고 발표

  - ‘파나소닉’사는 2022년까지 AI 분야의 기술연구 인력을 현재의 100여 명에서 1500여 명으로 증원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음.


 ㅇ 이에 따라 인공기능 분야의 핵심 기술을 가지고 있는 한국의 중소기업 등은 일본 국내기업과의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일본 시장에 진출하는 등 기회와 가능성이 열려있음.

[코트라(KOTRA) 2017년 5월 18일 내용 발췌]


반응형

'시사 정보 > 국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베이비 스튜디오' 시장 부상  (0) 2017.05.18
'차량 공유'의 발전  (0) 2017.05.18
대만 조미김 시장동향  (0) 2017.05.18
러시아 중저가 브랜드  (0) 2017.05.18
일본 2017년 상반기 히트상품  (0) 2017.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