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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정보/국제

미국의 밀킷(Meal Kit)시장


Meal Kit, 美 식품업계 대세가 되다



- 한 끼 식사 분량의 손질된 식재료와 요리법 설명서로 구성된 Meal Kit 판매 급성장 -

- 간편하지만 건강하게 가정에서 식사 준비할 수 있어 젊은 층에 인기 -



□ 온라인과 그로서리 스토어에서도 간편하게 요리하는 Meal Kit 인기


 ㅇ Meal Kit 제품과 판매 방식

  - Meal Kit는 가정에서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도록 손질된 식재료와 소스, 요리방법이 소개된 설명서로 구성돼 있음.

  - 요리방법을 찾아보고 장을 봐서 식재료를 손질하는 시간 없이 Meal Kit를 이용해 간단하게 집밥을 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최근 판매되는 Meal Kit는 유명 요리사와 협업을 통해 특별한 레시피를 개발, 이를 이용한 Meal Kit를 제공해 가정에서도 레스토랑에서 맛볼만한 특별한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함.

  - Meal Kit는 온라인 서브스크립션(subscription) 방식을 이용해 정기적으로 배송받거나 그로서리 스토어 등에서 구입이 가능함.


 ㅇ 온라인 Meal Kit 배달시장 초고속 성장

  - 2012년 ‘블루 에이프런’이 최초로 선보인 Meal Kit 배달 사업모델은 2016년 현재 미국 내에서 15억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함.

  - 마켓리서치닷컴에 따르면 미국 내 Meal Kit 배달업체는 150여 개가 존재하며 향후 몇 년 안에 시장 규모는 배로 커질 것으로 전망

  - 스타트업 기업이 주를 이뤘던 Meal Kit 배달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허쉬, 타이슨, 캠벨, 홀푸드, 아마존, 뉴욕타임스 등 대형 식품업체와 유통업체, 언론사 등이 시장에 진출하거나 진출 계획을 밝힘.

  - 소비자들은 Meal Kit 정기 배송 서비스를 신청하면 웹사이트에서 배송 횟수와 원하는 메뉴 등을 선택할 수 있음



 ㅇ 성장 기회 큰 그로서리 스토어 Meal Kit 시장

  - 닐슨 리서치에 따르면 2016년 3월 4일을 기준으로 12개월간 미국 그로서리 스토어의 Meal Kit 판매는 8억6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동기대비 6.7% 성장

  - 온라인 배달업체를 통해 Meal Kit를 소비하는 소비자들 가운데 36%가 그로서리 스토어에서도 Meal Kit를 구입하기 원한다고 응답함.

  - 전문가들은 그로서리 스토어 내 Meal Kit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4인 이상 가족을 위한 Meal Kit를 개발하고 그로서리 스토어 내에 있는 조리식품 판매 섹션을 활용한 Meal Kit 판매를 조언함.

  - Meal Kit 인기에 따라 Giant 같은 슈퍼마켓 업체들이 Meal Kit를 출시해 판매하고, 보스톤에는 Meal Kit만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마켓도 영업 중임.




□ Meal Kit 소비자 분석


 ㅇ Meal Kit는 남성, 밀레니얼과 X세대, 자녀를 둔 가정에 인기

  - 닐슨 리서치가 2016년 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명 중 1명이 최근 1년간 온라인 배송이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Meal Kit를 구입한 경험이 있으며, 이 가운데 70%는 재구매 의사를 밝힘.

  - Meal Kit 구매 의사는 남성이 여성보다 40% 이상 더 높았음.

  - 소비자 연령별로는 밀레니얼과 X세대가 그 이후 세대보다 321% 높게 나타남.

  - 또 자녀를 둔 가정이 자녀가 없는 가정보다 구매 의사가 326% 더 높았음.

  * 2016년 12월 27~29일, 18세 이상 성인 2015명 대상 설문조사 실시


 ㅇ Meal Kit 의 가장 큰 매력은 ‘시간 절약’

  - Meal Kit 구입의 가장 큰 이유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임.

  - Meal Kit 구입 이유를 묻는 질문에서 식사 계획 시간 단축이 46%로 가장 높았고, 요리시간과 조리시간 단축, 장보는 시간 절약이 각각 45%와 37%로 그 뒤를 이음.

  - 이밖에 새로운 레시피로 요리할 수 있음을 장점으로 꼽은 응답자가 36%, 더 건강한 식사가 가능해서라고 답한 비율은 34%였음.


 ㅇ Meal Kit 품질은 대체로 만족하나 가격 부담이 흠

  - 설문조사 응답자의 81%는 Meal kit가 일반 그로서리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조리식품보다 더 건강한 음식이라고 인식함.

  - 제품의 품질 만족도는 91%에 달했음.

  - 하지만 46%는 Meal Kit의 가격이 다소 비싸게 책정돼 있으며, 가격이 좀 더 저렴해질 경우 자주 구매할 것이라고 응답함.

  - 닐슨 리서치는 집 앞까지 배송하는 옵션 외에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스토어를 방문해 픽업(Pick up)하는 옵션을 저렴하게 제공하는 것도 소비자 부담을 덜어주는 방법이라고 제시함.




□ 시사점


 ㅇ 도시화 및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Meal Kit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 Meal Kit 구매 의사가 높은 밀레니얼 세대의 사회 진출과 맞벌이 부부의 비율이 증가하면서, 간편하게 식사를 준비하는 Meal Kit의 수요 확대가 전망됨.

  - 많은 Meal Kit 업체가 유기농, 지역 농식품 등 까다로운 식재료 선정 기준을 내세우고 있어 건강과 안전한 먹거리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합됨.


 ㅇ Meal Kit 트렌드를 활용함으로써 한국 식품의 미국 시장 확대를 기대할 수 있음.

  - Meal Kit는 일반 미국 소비자들이 가정에서 쉽게 도전할 수 없는 세계 각국의 메뉴도 쉽게 요리할 수 있도록 개발해 다양한 맛을 즐기기 원하는 젊은 층에 인기가 있음.

  - 한식도 Meal Kit로 개발되면 이를 접한 미국 소비자들이 한식을 가정의 저녁 식탁에 올릴 수 있는 친숙한 메뉴로 인식할 수 있는 기회가 됨.

  - 이는 향후 미국 시장 내 한국 식품의 수요 증가로 이어질 수 있음.


 ㅇ 미국 유통업체와 협업을 통한 Meal Kit 트렌드 활용 전략이 필요함.

  - 미국 내 Meal Kit 배송업체 및 Meal Kit를 판매하는 그로서리 스토어와 협업을 통해 한식 메뉴 개발을 진행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소스류 등을 포함한 식재료 납품이 가능함.

  - 미국에 이미 진출한 우리 기업의 경우 최근 그로서리 스토어 내 Meal Kit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마켓에서 바로 판매할 수 있는 Meal Kit를 개발해 판매할 수 있음.

[코트라(KOTRA) 2017년 4월 7일 내용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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