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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정보/국제

'한국산 김' 베트남 시장에서 인기




'한국산 김' 베트남 시장에서 인기



- 한국산 김, 김치와 함께 베트남인들에게 최고 인기 한국 건강식품 -

- 유연한 가격정책, 맛의 다양화, 현지 파트너와 협력이 베트남 김 시장진출 열쇠 -



□ 시장 현황


 ㅇ 베트남에는 크게 ‘마른김’과 ‘조미김’ 두 가지 종류의 김이 유통되고 있음.

  - 베트남 인들은 요리를 위한 ‘마른김’ 혹은 ‘굽지 않은 김’보다는 ‘조미김’을 더 선호하는 행태를 보임. 이는 베트남인들이 김을 스낵용으로 간편히 즐겨 먹기 때문임.

  - 김 제품을 취급하는 현지 딜러들 역시 작은 조각형태의 조미김 제품이 A4사이즈의 일반 마른김보다 훨씬 많이 유통되고 있다고 전함.

  - 조미김의 경우 오리지널 맛, 바비큐 맛, 김치 맛, 칠리 맛, 바다향 맛 등 여러 가지 맛을 가진 제품이 존재하며 고루고루 인기를 얻고 있음.

  - 구운 김의 경우 참기름, 올리브유, 포도유 등 여러가지 오일 종류의 제품들이 존재하지만 특별히 베트남인들에게 선호되고 있는 오일 종류는 아직까진 없음.



□ 경쟁 현황


 ㅇ 주요 수입국은 한국, 일본 태국, 말레이시아

  - 베트남 내 유통되는 김은 대개 한국, 일본, 태국으로부터 수입되고 있으며, 베트남산 김도 일부 존재함.

  - 주요 한국산 브랜드 김 제품으로는 갓바위, 동원, 그린월드, 진풍식품, 샘표, 미역김, 자반, 등 수많은 브랜드가 베트남에서 유통되고 있으며, 베트남 대형마트에서 한국산 김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음.

  - 한국 제품의 경우, 베트남인들은 특별한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기 보다는 ‘한국산 김’이라는 원산지 및 국가 브랜드에 의존해 김 제품을 구매하고 있음.




□ 유통 현황


 ㅇ 김 제품은 주로 Big C, Coop Mart, 롯데마트, 이마트, Vin Mart 등과 같은 베트남 대형마트를 통해 유통되고 있으며, 소규모의 한국 식료품점에서도 한국 교민 및 베트남인들에 의해 구입되고 있음.


 ㅇ 조미김의 경우, 다양한 종류의 포장이 존재하며, 가장 일반적인 포장 종류는 5g X 3팩짜리 형태의 포장임.


 ㅇ 마른김 시장은 아직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이를 취급하는 딜러 역시 많지 않음. 주요 수입유통업자로는 Van Thinh Phu Company(www.vanthinhphu.com), IPP(www.ipp.com.vn) 등이 있으며, 대부분의 업체들은 호찌민시에 위치하고 있음.



□ 한국산 김이 인기를 끄는 이유


 ㅇ 김이 베트남에서 인기가 높은 가장 큰 이유는 베트남인들이 김을 건강식품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임. 베트남인들의 건강에 대한 의식이 향상되면서 자연스레 김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음.

  - 특히 베트남인들은 김을 김치 다음으로 한국의 건강식품으로 인식하고 있어, 한국산 김 수요가 증가 추세임.

  - 또한, 한류 효과로 한국산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 김도 덩달아 인기를 얻고 있음.


 ㅇ 그 외에, 호찌민 및 하노이와 같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식당 및 일식집이 증가하면서 베트남인들의 김에 대한 인지도 역시 점차 상승하는 중임.


 ㅇ 현지의 한국인 및 일본 교민들 역시 김 제품의 주요 수요자들임. 특히 베트남 내 한국 교민 숫자는 약 12~13만 명으로, 외국인 교민 중 가장 많은 수가 베트남에 거주하고 있음.

  - 한국산 조미김은 베트남에서 약 6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 시사점


 ㅇ 현지 대형마트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 김은 매우 빠른 속도로 판매되고 있음.

  - 베트남인들은 김에 많은 영양소와 무기물이 포함돼 있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김에 대한 수용도가 매우 높으며 빠름. 이는 우리 기업들에게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함.


 ㅇ 현재 베트남 내 김 제품 수입유통업체는 과점형태로, 소수의 몇 개 업체들이 베트남 시장 유통을 지배하고 있음.

  - 대표적으로 Van Thinh Phu사에 따르면, 베트남 김 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진입해 포화상태라고 전함. 또한 대부분의 현지 딜러들이 이미 좋은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지닌 한국 업체들과 안정적으로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신규 업체 발굴 수요는 높지 않음.

  - 따라서 우리 기업들이 베트남 김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높아야 하며, 현지 바이어와 파트너를 위한 가격 정책(제품 할인 및 샘플 제공 등)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 함.

  - 이 외에도 제품 차별화가 중요함. 베트남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다양한 맛의 제품을 개발해 현재 베트남에서 유통되고 있는 브랜드와 경쟁이 필요함.


 ㅇ 신규 진출 시 LAZADA, Tiki, Sendo, Adayroi, Yes24 등 현지 온라인 유통망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 최근 들어 베트남도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직장인들이 증가하고,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이들이 많아졌음.

  - 대부분의 현지 유통업자들은 대형마트, 편의점, 슈퍼마켓 등 오프라인 유통망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ㅇ 특히 대베트남 식품 수출의 경우, 모든 식품은 식품위생안전 품질 검사 절차를 밟아야 하는 등 통관이 완료되기까지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함.

  - 따라서 식품품질 검사 절차를 잘 이해하고 해결해줄 수 있는 현지 파트너와 비즈니스를 시작해야 함.

[코트라(KOTRA) 2017년 1월 6일 내용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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