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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정보/국제

유통의 미래, 무인 편의점 '아마존 고(Amazon go)'


유통의 미래, 무인 편의점 '아마존 고(Amazon go)'



- 무인 편의점시장을 이끌어갈 '아마존 고'의 완전 무인화 시스템 -

- 자율주행자동차시장과 함께 무인 편의점시장의 성장이 기대됨 -



□ 무인 편의점 시장 현황


 ㅇ 무인 편의점 개념

  - 슈퍼마켓, 유통업계에서 편의성 확보를 위해 도입한 셀프 체크아웃 시스템으로 바코드 스캔을 등을 통해 계산원 없이 구매자가 직접 물건을 구입하는 방식

  -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딥러닝(Deep Learning) 등 인공지능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셀프 체크아웃 시스템에서 더 나아가 계산대 자체를 없앤 무인 편의점이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운영 업체별 무인화의 정도에는 차이가 있음.

  - 아마존(Amazon)의 경우 최초로 완전 무인화를 실현시킨 무인 편의점인 '아마존 고(Amazon go)'를 운영 중

  - 사용자 편의성을 위해 무인 편의점을 꾸준히 도입하고 있는 중이긴 하나, 시스템 오작동 등 기술적 결함 및 계산원이 없다는 점을 악용한 지능적 범죄가 늘어나면서 문제가 제기되고 있기도 함.


 ㅇ 세계 무인 편의점 현황


  ① (중국)

  - 무인 편의점이 굉장히 활성화 돼 있는 편

  - 중국의 대표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Alibaba), JD 닷컴(JD.COM)은 QR 코드와 초소형 칩을 활용한 무인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 유통 스타트업 빙고박스(Bingobox)는 상하이를 중심으로 100여 개의 무인 편의점 운영 중

  - 빙고박스의 경우 2018년 말까지 전국 무인 편의점을 5000개까지로 확대할 계획이라 발표


  ② (일본)

  - 구인난과 편의점시장 포화 상태의 해결책으로 자동결제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 중

  - 세븐일레븐의 경우 약 2700억 원, 패밀리마트의 경우 약 1100억 원을 투자해 자동결제기기 설치

  - 일본 5대 편의점 업체는 2025년까지 전국 5만 개 점포에 무인 시스템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힘.


 ③ (미국)

  -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아마존의 경우 테스트 기간을 거쳐 지난 1월 22일 시애틀에 완전 무인화된 편의점 '아마존 고'를 선보임

  - 미국 대표 소매업체 월마트(Walmart)의 경우 50개 점포에서 매장 관리용 AI 로봇 보사노바(bossa nova)를 도입했으며, 로봇 이외에도 120개 매장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바코드 스캔 결제 시스템 시행 중



 ㅇ 무인 편의점 이점

  - 마케팅 미디어 업체 Mood Media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가 매장쇼핑에서 가장 크게 스트레스를 받는 요인이 긴 대기시간으로 나타났으며, 무인 편의점을 통해 대기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여 편의성을 확보 가능

  - 또한 전문가들은 대기시간의 감소가 점포 회전율을 높여 기업의 매출 증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평가

  - '아마존 고'의 경우 블랙박스 센서, 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소비자가 구매하는 상품의 내역, 구매패턴, 구매순서, 상품을 고르는 데 걸리는 시간 등의 자료 확보가 가능해 빅데이터를 구축해 고객별 맞춤 서비스 제공이 가능

  - 모바일 결제 시스템이 가능해지며 소비자는 더 이상 현금뿐 아니라 지갑 자체를 들고 다닐 필요가 없어짐으로 편의성 증대


매장 내 쇼핑 중 스트레스 요인

자료원: Mood Media



모바일('아마존 고' 앱)을 통한 자동결제 시스템

자료원: Amazon go app


 ㅇ 무인 편의점에 대한 우려

  ① (일자리 감소)

  - 무인 편의점 도입 확대가 일자리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됨.

  - 미국 경제 전문지 Bloomberg는 '아마존 고'의 등장으로 미국 전체 노동인구의 2.3%(350만 명)에 해당하는 계산원 일자리가 위협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실업률이 6.3%까지 증가해 4년간 노동시장의 약세가 지속될 것이라 전망


  ② (기술적 한계)

  - 무인 편의점 대표 모델로 제시되는 '아마존 고'의 경우 현재 인공지능 판독 문제로 매장 내 한번에 입장 가능한 인원을 100여 명으로 제한하고 있음.

  - 모든 이용객의 이동경로를 추적하고 분석하는 시스템의 경우 기존 무인계산 시스템에 비해 데이터 수집량이 매우 증가하므로 월마트, 코스트코(Costco) 등과 같은 대형 유통망에 확대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음.




□ 무인 편의점의 대표주자, '아마존 고'


 ㅇ '아마존 고' 소개

  - 2018년 1월, 미국 대표 전자 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이 1년간의 시범 운영 기간을 거쳐 약 50평 규모의 무인 식료품점 '아마존 고'를 일반인에게 공개

  - '아마존 고'는 '노 라인 노 체크아웃(No Lines No Checkouts)' 슬로건을 내세우며 계산원, 계산대, 대기줄이 존재하지 않는 미래형 쇼핑 공간 선보임.

  - '아마존 고' 앱을 다운로드 후 매장 출입문에 QR코트를 스캔하면 출입이 가능하며 가족, 친구와 함께 입장도 가능

  - 소비자가 진열대 물건을 고르면 자동으로 상품을 인식해 앱 장바구니에 추가되며, 그대로 매장 밖을 나가면 등록돼 있는 카드에서 비용이 자동 결제되고 앱을 통해 영수증 확인 가능

  - 주류 구매의 경우 신분증을 확인하는 직원이 상주하고 있으며 그 외 신선식품을 만드는 직원, 매장 재고를 관리하는 직원 등이 매장 내 직원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님.


'아마존 고' 이용 안내

자료원: Amazon go app


'아마존 고' 소개 영상

주: https://www.amazon.com/b?ie=UTF8&node=16008589011


자료원: Amazon


 ㅇ '아마존 고'에 활용된 기술

  - 아마존 측은 '아마존 고'에 적용되는 기술을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으나 '저스트 워크아웃(Just Walk Out)' 기술을 개발해 적용했다고 설명

  - '저스트 워크 아웃 기술'이란 매장 천장에 부착된 인공 지능 센서가 이용객의 이동경로를 추척해 구매 제품을 인식하는 최첨단 기술로 컴퓨터 비전*, 딥러닝 알고리즘**, 센서 퓨전(Sensor Fusion)*** 등 자율주행차량에 활용되는 것과 동일한 기술임.

  * 인간의 시각 인지 체계를 컴퓨터 상에 구현하는 기술로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한 신용카드 스캔, 아이폰의 페이스 아이디(Face ID) 등에 사용

  ** 컴퓨터가 데이터 축적을 통해 사물이나 데이터를 군집화하고 분류하는데 사용하는 기술

  *** 각각의 센서에서 감지된 데이터를 종합하는 기술로 종합된 데이터를 통해 개별 센서의 결함을 수정해 정확도를 높이는 데 기여

  - '아마존 고' 부사장, 지아나 퓨어리니(Gianna Puerini)는 "지난 4년간의 연구를 거친 기술이며 시험 단계에서도 잘 진행됐다"고 설명하며 "컴퓨터 비전과 머신 러닝 기술을 발전시켰으며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기술"이라고 밝힘.



□ 한국 무인 편의점 현황 및 전망


 ㅇ 한국 무인 편의점 진출 현황

  - 최저임금이 전년 대비 16.3% 인상됨에 따라 국내 편의점 업계는 인건비 절감을 위해 무인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 중이며, 이마트, CU 등에서 무인 편의점 매장을 시범으로 운영 중

  - 이마트 24의 경우 전국 6곳에서 무인 편의점을 운영 중이며 신용카드로 출입, 결제가 가능하지만 자동결제 시스템이 아닌 무인 계산기를 통해 결제가 이루어짐.

  - CU의 경우 자체 결제 앱(CU Buy-Self)을 개발해 QR코드와 상품 바코드 스캔을 통한 결제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다른 업체의 무인 편의점과 달리 계산대 없이 앱을 통한 결제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음.


 ㅇ 한국 무인 편의점 진출 현황

  - 업계 관계자들은 소비자의 편의성 증가와 인건비 등 고정비용이 절감된다는 점에서 무인 점포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함.

  - 4차산업 혁명 시대가 도래하며 AI 기술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편의점 업계가 IT 기업과의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무인 편의점을 계속해 개발하고 있는 만큼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ㅇ 한국 무인 편의점의 한계

  - 한국 무인 편의점산업이 꾸준히 성장은 하고 있으나 기술적 한계로 인해 시범적으로만 운영되고 있으며, 소비자가 직접 제품을 스캔하고 구매해야 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 특정 카드사의 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하다는 등 결제 방식이 까다로워 편의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음.

  - 신용카드 확인 출입시스템, CCTV 등을 통해 주류 등의 구매연령을 통제하는 시스템에 한계가 있음.

  - 보안상 문제 해결을 위해 이마트 24의 경우 저녁 시간대 주류, 담배 등의 연령제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지 않으나 근본적인 대책 필요



□ 시사점


 ㅇ '아마존 고'형 무인 편의점시장의 성장

  - 현재 인공지능 판독의 문제로 '아마존 고' 매장 내 수용가능 인원을 제한하고는 있으나, 기술 발전에 따라 문제가 점점 해소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아마존이 개발한 '저스트 워크 아웃 기술'을 유통업계에 판매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어 미국 내 유통업계의 완전 무인 편의점 시스템이 정착할 것으로 전망됨.

  - 컴퓨터 비전, 딥러닝 알고리즘, 센서 퓨전 등 완전 무인 편의점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기술들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 증가할 것이며 시장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임.


 ㅇ 무인 편의점과 자율주행차시장의 성장

  - '아마존 고'에서 사용한 대부분의 기술이 자율주행차에도 적용되는 기술로 두 시장이 함께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때문에 국내 자율주행 관련 기술 개발 및 발전을 통해 미국 시장진출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며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과 하드웨어 자동차 부품 관련 기업의 투자, 기술 개발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 한국이 인구 대비 자동차 판매율이 높고 IT 환경이 잘 구축돼 있어 자율주행자동차 신기술 테스트베드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만큼 유망 기술을 계속적으로 개발하고 투자할 필요성이 있음.

[코트라(KOTRA) 2018년 4월 21일 내용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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