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국제

베트남 프랜차이즈, 피자가 대세!



베트남 프랜차이즈, 피자가 대세!



- 외식문화 발달로 프랜차이즈시장 꾸준한 성장세 보여 -

- 시장 공략 포인트는 현지 입맛에 맞는 메뉴 개발 -



□ 패스트푸드 시장동향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4~2016년도 베트남 내 패스트푸드 판매량은 급격히 증가했으나, 성장률은 점차 둔화되고 있음.

  - 2016년도 베트남 내 총판매액은 17조9000억 동(8억950만 달러)으로, 전년도 8.8% 성장했던 것에 비해 7.5% 성장에 그쳤음.

  - 성장률이 둔화된 이유는 도시지역에 상당 수의 패스트푸드 브랜드의 진출로 시장 경쟁이 심화됐고, 길거리 음식을 비롯한 다양한 먹거리 시장이 확대됐기 때문임.


베트남 내 패스트푸드 판매액 동향 (단위: 억 동)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베트남 패스트푸드 시장은 다국적 기업들이 대부분 장악하고 있는 반면, 현지 기업들은 자금력과 경영 능력의 부족으로 시장진출이 미미한 상황임.

  - 베트남 내의 복잡한 기업 설립 절차로 인해 대부분의 다국적 기업들은 프랜차이즈로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음.

  - 베트남 산업무역부에 따르면, 베트남 내 식음료 프랜차이즈로 등록된 업체는 총 183여 개로 전체 프랜차이즈 시장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ㅇ 베트남 소비자들의 경제력 상승과 외식문화의 확산 등으로 인해 패스트푸드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패스트푸드 시장의 성장세는 긍정적이며 2020년까지 판매량은 25조9000억 동(11억5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패스트푸드는 하노이와 호찌민시를 중심으로 이미 많은 기업이 진출해 있는 반면, 다낭, 냐짱, 껀터와 같은 베트남 주요 도시에는 아직 시장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됨.

  - 대부분의 패스트푸드 체인점은 롯데리아, 맥도널드와 같은 유명 브랜드 소속으로, 베트남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 체인형 푸드서비스 시장점유율


 ㅇ 푸드서비스시장을 전체적으로 볼 때, 초기 투자자본이 적고 유동적인 경영이 가능한 독립적 형태의 상점이 지배적임. 반면, 최근 들어 프랜차이즈 형태의 상점들이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ㅇ 베트남 내 기업별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롯데그룹(21.4%), 얌브랜드(18.2%), 골든게이트(9.8%)가 총시장의 50%를 차지함.

  - 롯데리아를 대표 브랜드로 한 롯데그룹은 베트남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점유율을 자랑하고 있음. 롯데리아는 베트남 내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상당수의 점포가 있으며, 다양한 메뉴와 활발한 마케팅 활동으로 젊은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음.

  - 얌브랜드(Yam!Brands)는 세계 최대의 외식업체로 치킨, 피자, 해산물, 멕시코 음식 등의 패스트푸드 음식점을 운영함. 베트남 내에서는 KFC, Pizza Hut, Pizza Hut express로 잘 알려져 있음. 특히 기업 매출의 14%가 KFC에서 오는 수익으로 알려져 있음.

  - 골든게이트(Golden Gate Trade&Services JSC)는 레스토랑 체인점을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베트남 현지 기업임. 베트남 내 인지도 있는 브랜드로는 Vuvuzela Beer Club, Kitchi Kitchi, GoGi House, Sumo BBQ 등이 있음. 베트남 소비자들이 한국 및 일본 음식에 큰 관심을 갖게 되면서 이 브랜드는 크게 성장했음.


2016년도 체인형 푸드서비스 브랜드 점유율

자료원: 유로모니터




□ 베트남 피자 체인점시장


 ㅇ 2016년도 판매량을 기준으로 볼 때, Pizza Hut 등을 소유하고 있는 얌브랜드는 피자 체인점 중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그러나 과열된 시장 경쟁으로 2013~2016년도 시장점유율은 점차 감소했음.


 ㅇ 반면, Donimo’s Pizza와 The Pizza Company 등의 브랜드는 점차적으로 시장점유율을 넓혀가고 있음.

  - Domino’s Pizza의 시장점유율은 2013년도 1.8%에서 2016년도에는 2.4%로 성장했음. 이러한 성장은 Domino’s Pizza가 베트남 현지 유명 프랜차이즈 회사인 IPP Group(Imex Pan Pacific Group)에 의해 전문적으로 운영됐기 때문임. IPP Group은 현재 베트남에서 Burger King, Popeyes, Dunkin’ Donuts 등을 운영하고 있음.


베트남 내 주요 피자 체인점 시장점유율 동향(단위: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특히 대도시를 중심으로 피자 체인점이 많이 분포해 있는데, 그 특징은 아래와 같음.

  - 가장 인지도가 높은 Pizza Hut과 Pizza Hut Express는 베트남 전체에 걸쳐 60여 개가 운영 중임.

  - 하노이와 호찌민시는 가장 많은 피자 체인점이 분포해 있으며, 하노이보다는 외식문화가 더 발달한 호찌민에서 더 많은 체인점이 활동하고 있음.


브랜드별 피자 체인점 현황(단위: 개)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유망 피자 체인점


 ㅇ Pizza Hut과 Pizza Hut Express

  - Pizza Hut은 2007년도 베트남에 진출해 순식간에 베트남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음.

  - 얌브랜드는 베트남 내 두 가지 형태의 피자 체인점을 출시했는데, 고객을 위해 식사 좌석을 마련한 Pizza Hut 매장과 포장을 전문으로 한 Pizza Hut Express 임.

  - Pizza Hut은 특히 베트남 젊은 층의 입맛을 사로잡았으며 가장 잘 팔리는 메뉴는 소시지링 피자, 피쉬에그링 피자, 돌판에구은 피자 등이 있음.


Pizza Hut 인기 메뉴

자료원: www.pizzahut.vn


 ㅇ Domino’s Pizza

  - Domino’s Pizza는 2010년도 베트남에 진출했으며, 최근 몇 년간 가장 많이 온라인 예약으로 피자 주문을 받는 업체로 알려져 있음.

  - 또한 베트남에 있는 매장 수는 36개로, 호찌민시가 하노이보다 더 많은 매장 수를 확보하고 있음.

  - Domino’s pizza의 주요 비즈니스 방법은 배송과 포장이며, 배송은 30분 이내에 완료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 다른 경쟁사에 비해 배송 서비스가 강점으로 꼽힘.

  - 특히 베트남 현지 업체인 IPP Group과 협력해 다양한 현지 메뉴를 개발하는데, 베트남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는 해산물 메뉴를 출시해 인기를 얻고 있음.


Domino’s pizza의 해산물 피자

자료원: www.dominos.vn


 ㅇ The Pizza Company

  - The Pizza Company는 2013년 4월 호찌민시에 첫 매장을 오픈했으며, 전국에 걸쳐 40개의 매장을 운영 중임.

  - 피자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이탈리아 정통 스타일의 피자를 선보인다는 점임. 매장 분위기 또한 이탈리아 현지 분위기를 내는 그림 등의 장식을 통해 베트남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음.

  - The Pizza Company는 최근 치즈를 곁들인 'Pizza with King cheese ring' 메뉴를 출시해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음.


Pizza with King cheese ring

자료원: www.thepizzacompany.vn


 ㅇ Pizza 4P’s

  - 유명 피자 프랜차이즈 식당 이외에도,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크게 인기 있는 피자는 정통 화덕피자를 판매하는 Pizza 4P’s임.

  - Pizza 4P’s는 2011년도 호찌민시에 첫 매장을 냈으며, 하노이와 호찌민시를 비롯한 대도시에 8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음.

  - 4P’s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처음 매장을 출시할 당시 일본인 고객이 전체의 90%였으나, 현재는 베트남 소비자가 전체 고객의 70%를 차지하고 있어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함.

  - 2016년도의 총매출은 750만 달러, 2017년도는 1500만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베트남 시장에서 큰 성장이 기대되는 브랜드임.


피자 브랜드별 가격 비교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시사점


 ㅇ 베트남 소비자들의 구매력 상승에 힘입어 외식문화를 선도하는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하노이와 호찌민시를 중심으로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 하노이보다 호찌민시의 소비자들이 외식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에 발맞춰 피자 체인업체들이 호찌민에서 소비자들의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반면, 관광객이 많은 다낭, 냐짱과 같은 도시에는 아직까지 많은 브랜드가 진출하지 않아서 시장 잠재력이 있는 곳으로 볼 수 있음.


 ㅇ 베트남에서 활동 중인 피자 브랜드 업체들은 현지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한 신메뉴 개발에 주력 중임.

  - Domino’s pizza의 경우 해산물 피자와 같이 베트남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춘 피자 레시피 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온라인 배달 서비스를 활성화해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음.

  - The Pizza Company도 베트남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다양한 신메뉴를 개발해 소비자들의 발길을 이끌고 있음.

  - 외식시장 잠재력이 높은 베트남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들도 현지인의 입맛에 맞춘 신메뉴 개발에 초점을 맞춰야 함.

[코트라(KOTRA) 2018년 1월16일 내용 발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