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가별 최신안전소식(2017년 12월 2일~ 12월 8일)



온두라스 치안 악화 관련 주의 공지



○ 최근 온두라스 대선 개표에 대한 크고 작은 항의 집회・시위가 전국 각지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사상자 발생 및 혼란을 틈탄 약탈과 방화까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현재 대도시 외곽으로 나가는 주요 도로가 차단되어 타 지역으로의 이동이 어려운 상황이며, 온두라스 외교부, 재정부, 국세청, 은행 통신사 등 많은 공공 및 민관기관들이 휴무


 - 온두라스 외교부는 11.30(목) 외교 공한을 통해 위험지역 방문(아틀란띠다 주, 꼴론 주, 촐루데까 주 및 대도시 주요 도로 통행 등)을 피할 것을 권고


○ 또한 12.3(일) 오전 11시(현지 시간)부터 전국 광장에서 시위가 예정되어 있으며, 특히 대통령궁으로 시위대가 행진할 예정이라 이 과정에서 충돌 발생 가능성도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 상기 관련, 온두라스를 방문할 예정이거나 체류 중인 우리국민들께서는 공공장소 및 대중밀집지역 방문을 삼가주시고, 불필요한 외출을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대형 산불 발생 관련 안전공지



○ 12.4(월, 이하 현지시간) 캘리포니아주 벤츄라市 및 12.5(화) LA 북부 카겔, 로페즈 캐년에서 대형 산불이 발생하여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대피령이 내려졌습니다.


  - 현재 약 2만 7천 명 이상의 주민이 대피하였으며, 한인이 다수 거주하는 라크라센타 인근까지 대피명령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


○ 이와 관련, 산불이 현재 지속 확산 중인 만큼, 이번 산불 발생 인근 지역을 방문할 계획이 있거나 또는 현재 체류 중인 우리국민들께서는 현지 당국의 대피명령에 따라주시고, 현지 TV, 라디오 뉴스 등을 통해 산불 관련 속보 및 도로 통제 상황을 지속 확인하면서 안전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울러, 사건사고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관할 우리 공관 또는 영사콜센터로 연락하셔서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주로스앤젤레스총영사관 : +1-213-385-9300/(긴급연락처) +1-213-700-1147

  ☞ 서울 영사콜센터 : +82-2-3210-0404




이스라엘 예루살렘에 대한 트럼프 미대통령의 연설 관련 신변안전 유의 안내



○ 예루살렘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과 관련 팔레스타인 정파들이 공동성명을 내고 12.6(수)~8(금)을 ‘분노의 날’로 지정해 곳곳에서 무력시위를 촉구하는 등 이스라엘-팔레스타인간 충돌 사태가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 이와 관련해 이스라엘을 방문할 예정이거나 체류중인 우리국민들께서는 동 기간 구시가(Old City) 및 서안 지역 등 치안이 불안정한 지역 방문을 자제해 주시고, 병력이 밀집해 있는 곳에 접근을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중국 모바일 메신저 해킹 피해 유의 



○ 최근 들어 카카오톡 등 모바일메신저를 통해 본인의 신분을 위장하여 금전을 편취하는 악성범죄에 우리 재외국민의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 지난 달 신원을 알수 없는 가 한국에 거주하는 우리국민의 스마트폰에 악성코드를 심어 해킹한 후, 카카오톡 친구인 우리 재외국민에게 중국으로 급히 송금할 일이 생겼으니 환전을 요구한다는 내용으로 메시지를 발송, 이에 속아 전달 받은 중국계좌로 한화 4,000만원 상당을 송금하여 피해를 당한 사례가 발생하였습니다.


○ 또한 모바일메신저 위챗의 경우 해킹된 계정을 통해 현금을 요구하는 것 외에, ‘계정을 되찾고 싶으면 일정액을 보내라‘며 피해자에 금전을 요구하는 사례도 파악되고 있습니다. △팔로워나 친구 등 연결된 사람이 많은 경우 △장기간 활동하지 않은 경우 △비밀번호가 비교적 쉬운 경우 등이 해커들의 주 공격대상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문제가 되는 것은 피해자가 △계정삭제 △비밀번호 변경 △해킹피해 호소 외에는 대응할 방법이 없다는 점입니다. 또한 가해자 인적사항, 계정 해킹경로 미파악 등으로 재외공관에서도 현지 경찰의 적극적인 조치를 촉구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습니다.


○ 유사 피해로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바일메신저 및 연동된 이메일주소의 비밀번호를 다르게 설정하시고, 평소 잘 알던 지인으로부터 도움 요청을 받더라도 모바일메신저가 아닌 유선전화로 반드시 상대방의 신원을 확인하시는 등 우리 재외국민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드리는 바입니다.


○ 긴급 상황 발생 시 주중국대사관(+86-10-8532-0404) 등 관할 총영사관, 영사콜센터(+82-2-3210-0404)로 즉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국 스팸 문자를 이용한 신종 보이스 피싱 사기 주의



○ 최근 중국 항공사를 가장한 사기범이 항공편 취소 문자를 보내고 전화안내를 통해 위챗 결제를 하도록 유인하는 사기가 발생한 바 있습니다.


○ 우리 국민들께서는 항공편 결항, 취소 등 문자를 받을 경우 해당 항공사에 문의하여 결항 및 취소여부를 확인하시고 중요한 위챗 등 결제 계좌 비밀번호를 유출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만일 이와 같은 피해를 당하실 경우 즉시 중국 공안기관에 신고하여 피해를 구제 받을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발생 사례 안내]

 

* A유학생은 항공편 취소 문자 및 보상금 안내 문자를 받고 상대방이 안내한 대로 위챗 바코드를 스캔하여 결제 비밀번호를 입력하자 위챗에서 1만위안이 결제되는 피해를 입음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발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