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국제

인스타그램으로 창업하기, 블라디보스토크 'Family Cake'


인스타그램으로 창업하기, 블라디보스토크 'Family Cake'



- 러시아에서 SNS는 창업 시장 진입 가능성을 테스트 해보는 도구로 활용 -

- 특히 화장품, 의류 및 액세서리, 제과 부문에서 이 같은 사례 늘고 있어 -



□ ‘마케팅이라곤 인스타그램 뿐이었어요’


 ㅇ 블라디보스토크는 러시아 지역 내에서도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많은 곳

  - 인스타그램에 따르면, 2017년 3월 기준 러시아 내 휴면 계정 등을 제외한 인스타그램 사용자는 2200만 명에 달하며 사용자의 62%는 여성으로 나타남.

  - 한편 2017년 10월 초, 러시아 마케팅기관 조사에서 블라디보스토크는 러시아 내 도시 중 러시아어 및 영어로 도시 이름이 가장 많이 태그된 도시 3위에 오르기도 했다.


 ㅇ 이에 인스타그램 등 SNS를 활용해 사업 기회를 모색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음.

  - SNS를 활용한 판매가 반드시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는 것은 아님. 어떤 제품을, 어떤 가격으로, 어떻게 홍보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으며 최근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 자체에 광고가 늘어나면서 SNS 광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줄어드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


 ㅇ 그럼에도 오직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자신의 제품을 알리고 실제 창업으로 이루어진 케이스가 있어 그 케이스를 통해 현지 창업 환경, 비용, 가능성 등을 모색해보고자 함.


 ㅇ 블라디보스토크에 사는 Evgeniya Fedutinova씨는 최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가장 유명한 케이크 카페 중 하나인 Family cake를 운영하고 있음.

  - Family cake는 지난 2015년 말, 시내에 매장을 오픈했으며 2017년 10월 기준 현재까지도 좋은 재료를 통해 맛있는 제과류를 생산해내는 곳으로 인기가 있음.


 ㅇ 아래는 현지 언론의 인터뷰 주요 내용임.



   1. 언제부터 이런 케이크 가게를 창업할 생각을 하게 되었나요?


   A. 3년 전쯤이었던 것 같아요. 어떤 직업을 가지면 좋을지, 어떤 것으로 돈을 벌고 살면 좋을까 생각하다가 문득 제가 좋아하는 제과제빵을 본격적으로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나름 여러 가지 레시피를 시도해보고 저만의 방법을 개발하기 시작했구요. 우선 당장 가게를 차리기는 어려우니 집에서 시작해보자 싶었죠.

  저의 첫 고객은 지인이었는데 생일파티에 쓸 마카롱과 맞춤형 케이크를 주문했었어요. 그렇게 주문받아 만든 마카롱과 케이크를 인스타그램에 올렸고, 그 이후로 인스타그램을 통해 주문이 조금씩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2. 반년 만에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6만 명까지 늘었다고요. 비결이 있나요?


  A. 사실 저도 그렇게 단시간 내에 팔로워가 늘어날 거라곤 생각하지 못했어요. 이렇게 말하면 우습지만 제가 한 거라곤 저만의 레시피로 빵과 케이크를 만들고 그것들을 찍어 인스타그램에 올린 것뿐이거든요. 인스타그램을 통해 보인 제 케이크 이미지와 실제 제가 만든 케이크를 맛본 사람들의 입소문이 저를 도와줬던 것 같습니다. 정말 인스타그램 말고 다른 마케팅 활동을 한 건 하나도 없거든요.

 

  3. 본격 창업을 결심하게 된 계기는요?


  A. 그렇게 한 1년 정도 주문을 받아 케이크를 만들다 보니 어느 순간, ‘아 이제는 직접 매장을 차려서 본격적으로 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1년 정도 해보니 원자재 비용이 대략 고정적으로 나왔고 다른 케이크 가게보다 조금 저렴하게 판매하면서도 이윤을 남기는 감이 왔다고 할까요?

  그런데도 창업 비용은 만만한 게 아니었어요. 1년 가까이 돈을 모았다고 생각했지만, 실제 매장을 낼 때 제가 감당할 수 있는 비용은 극히 일부에 불과했어요.

 

  4. 실제 비용이 어느 정도 들었는지 알 수 있을까요?


  A. 지금 우리 카페 자체가 큰 규모는 아니잖아요? 정확히 63㎡인데 장소 임대료, 냉장 및 냉동고, 오븐, 대형 믹서, 원두커피 기계, 유리 선반, 주방기구 및 접시, 커피잔 등을 포함해 300만 루블 정도 들었어요. 물론 이 비용에는 장소 리모델링 비용이 빠져있는 거예요. 내부 인테리어를 정하고 벽을 칠하고 하는 장소 인테리어 비용은 친구와 지인을 통해 해결했거든요. 그 비용을 실제 다 외부에 맡겼다면 그것만도 100만 루블은 더 들었을 겁니다.

 

  5. 지금은 어떤가요, 투자비용을 좀 회복했나요?


  A. 네, 다행히 Family Cake 매장을 열고 반년 좀 지나서 투자 비용 절반은 회수한 것 같네요. 역시 창업이란 건 매달 소소히 들어가는 비용이 적지 않은데요, 지금 63㎡인 가게 임대료가 전기세 포함 월 6만 루블 조금 넘게 나오고요, 케이크와 빵 만드는 원료비가 매달 30~40만 루블 정도 나갑니다. 그 외 인건비로 또 월 15만 루블 정도가 소요되고요. 지금은 비용을 모두 제외한 한 달 수입이 7만 루블 정도 나온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주문 제작 맞춤형 케이크의 경우, 1kg당 평균 1500루블 정도 하는데요, 카페 수입의 70%는 주문제작 케이크 및 케이터링 등을 통해 나오고요, 나머지 30%는 카페를 찾아오는 손님들에게서 나오는 것 같네요.

 

  6. 고정비용을 줄이기 위해 어떤 점들을 신경 쓰고 있나요?


  A. 아시다시피, 블라디보스토크는 수도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 대비 비싸게 사야 하는 것들이 꽤 있습니다. 2015년 말, 가게를 열었을 때만 해도 아몬드 가루가 1kg에 800루블 정도 했는데 지금은 1kg에 2000루블 가까이 나와요. 도저히 현지에서 조달할 수 없겠더라고요. 그래서 이런 부분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아는 제과점을 통해 직접 공급받고 있고, 그걸 통해 30% 가까이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됐어요. 그 외에 역시나 직원 고용 및 관리가 쉽지 않기 때문에 부모님께도 제과제빵을 좀 가르쳐드렸고 부모님도 이 일을 지금 같이하고 계십니다.

 

 7. 사업을 하다 보면 어려운 점도 있을텐데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다 그렇겠지만 제 카페가 입소문이 나면서 시내 유명 레스토랑에서도 공급 제안을 몇 번 받아봤어요. 그런데 그쪽에서 요구하는 단가가 낮아서 결국 다 거절하고 말았어요. 그 단가를 맞추려면 지금 사용하는 재료 단가를 낮춰야 하는데 그렇게 하는 건 Family Cake란 브랜드 자체를 망치는 일이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뻔한 말이긴 하지만 '처음 마음, 내가 왜 케이크를 만들기 시작했나'를 생각해보는 게 종종 스스로에게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주문 제작 케이크나 케이터링 주문이 몰리는 시기는 수량을 맞추기 위해 밤을 새우는 일도 좀 있어요. 예를 들면 다음 날까지 마카롱 2000개를 구워야 하는 것들이요. 그 외에도 2~3명 정도 직원을 고용하고 있었는데 어쩔 수 없이 그들을 내보내야 할 때도 있었어요. 그런 전반적인 카페 운영이 쉬운 건 아니죠.

 

 8. 젊은 사업가로서 또 참여하고 계신 게 있다고요?


  A. 네 지난 2015년에 만들어진 ‘Opora Russia' 산하 ’여성 사업가 모임‘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러시아 내 여성 사업가를 늘리고 여성들의 사회활동을 촉진하고 애로사항 등에 귀를 기울이는 그런 활동입니다. 여성 사업가의 진출이 앞으로 더 활발해지길 기대합니다.




□ 인터뷰를 통해 보는 현지 창업 환경 및 시사점


 ㅇ 러시아 연방 및 지방 정부도 일자리 창출 및 창업 촉진에 관심

  - 2017년 10월 초, 블라디보스토크에서는 주 정부 주도로 ‘일자리 확대 방안’에 대한 전문가 좌담회가 열렸음. 패널들은 ① 일자리 확대를 위해서는 정부 지원이 필수적이며 ② 현지 제조업 기반 확충을 위한 인프라 구축은 물론 사회환경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


 ㅇ 블라디보스토크의 경우, 국내외 관광객 증가의 붐을 기반으로 식음료업 위주 창업이 증가

  - 쇼핑몰 내 푸드코트 입점, 주요 도로 근처 커피·피자 가판대, 주문형 케이크 제작 등이 많음.

  - 그러나,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성공률이 높은 편은 아님. 특히 도로 인근 커피 가판대의 경우 대개 중저가 커피를 포지셔닝하는데 최근 시내 중심가 위주로 등장한 커피 전문점 및 고급 커피에 대한 수요 증가로 현지 사이트에 매물로 나오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음.

  - 식음료업 외에는 의류 및 신발 부티크샵 가게, 화장품점 등도 창업 아이템으로 선호되는 종목


 ㅇ 월 소득 대비, 초기 창업비용이 저렴하지는 않은 편

  - 장소 인테리어 및 리모델 비용이 많이 들고 현지 월세도 낮은 편은 아니므로 이에 대해 고려가 필요

  - 러시아 은행 대출금리 또한 한국 대비 아직 높음. 러시아 극동개발부는 최근 동아시아지역 중소중견 기업 대상, 러시아 중소기업은행을 통해 우대금리를 제공한다고 언급했으나 이도 연 9~11% 수준이며 실제 대출을 위한 서류 작성 및 심사의 과정이 쉽지는 않음.


 ㅇ 현지 임금 및 물가 구조를 먼저 파악, 창업 후 주요 고객 및 수익을 따져야 함.

  - 위의 사례를 보면 Evgeniya는 창업 비용으로 약 5만 달러를 투자해 월 수익은 1300달러 수준

  - 러시아 평균임금이 3만4000루블(약 600달러) 수준임을 생각할 때 Family Cake의 월 수익은 적은 편이 아님. 그러나 해외 창업자의 경우, 이러한 월 수익에 대한 체감은 다를 수 있음.

  - 창업 후, 주요 고객이 현지 사람들인지, 현지에 사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사전에 고려해야 함.


 ㅇ 한편, 창업에 있어 남녀 구분은 크지 않은 편

  - 연해주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초 기준, 연해주는 전체 개인 사업가 5만1993명 중 48%인 2만5042명이 여성인 것으로 파악

  - 이는 전체 러시아 내 여성 사업가 비율 27%를 월등히 넘는 것이며 극동 러시아 지역에서도 이런 여성 사업가 비율은 높은 수치


 ㅇ 인스타그램, Vkontakte 등 SNS 관리는 필요

  - 특히 소비재 품목을 취급한다면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한 제품 및 브랜드 노출이 필요하며 현지 유명 블로거를 활용하는 방안도 현지에서 선호됨.

  - 러시아에서는 Master Class란 이름으로 ‘시연회’, ‘1회 강의’ 등이 부담 없이 받아들여지는 만큼 SNS를 활용한 홍보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

[코트라(KOTRA) 2017년 11월 2일 내용 발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