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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정보/국제

미국 연말쇼핑 세대별 마케팅 중요


미국 연말쇼핑 세대별 마케팅 중요



- 연말 연휴 기간 미국인들 소비 1년 중 가장 높아 - 

- 세대별로 선호하는 쇼핑 방식, 계획 및 품목 달라, 마케팅 적극 활용해야 -



□ 미국 '연말 연후 쇼핑' 추세


 ㅇ 지속적인 증가 추세

  - 미국의 '연말 연휴 쇼핑'은 지난 5년간 평균적으로 3.5%씩 증가하는 추세임.

  -미국 전국 소매협회에 따르면 미국 '연말 연휴(11~12월) 쇼핑'은 전년대비 약 3.6%에서 4.0% 증가할 전망

  - 이는 약 6785억 달러의 규모로 2016년의 6558억 달러보다 더욱 증가한 것임.

  - 소매협회 회장 매튜샤이(Matthew Shay)는 이번 보고서의 조사를 통해 미국 내 경제회복과 지속적인 소비의 안정세를 볼 수 있다고 함.

  - 2017년은 다양한 허리케인과 산불과 같은 자연재해들이 많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경제 안정에 따른 '연말 연휴 쇼핑'에서의 소비 증가가 예측된다고도 전함.

  - 2017년 크리스마스 시즌의 특징으로는 2016년도와 대비해 미국의 대표적인 연휴인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로부터 약 32일 후에 크리스마스가 찾아오며, 2017년 크리스마스는 월요일인 점을 감안해 소비자들에게 더 긴 연휴를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쇼핑에 더욱 많은 시간을 투자할 것이라고 전망됨.

  - 소매협회의 최고 경제전문가 Jack Kleinhenz는 소비자들의 소비는 미국 소매시장 성장에 가장 큰 도움을 주는 원동력이며, 특히 연말 연휴기간의 소비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전함.



□ 2017년 세대별 트렌드


 ㅇ 35세 이상의 X세대, 베이비부머 세대

  - 연말 연휴 기간 쇼핑에도 연령대별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조사됨.

  - 35세 이상의 X세대와 베이비부머 세대는 자신들의 예산 중 약 60%를 가족들을 위해서 쓴다고 대답했지만, 밀레니얼 세대(20대)들은 51%만을 사용하겠다고 대답함.

  - 베이비부머 이후의 세대부터는 외식과 공연을 구경하러 가는 엔터테인먼트에 소비가 가장 높을 것으로 조사됨.

  - X세대는 연말 쇼핑에서 가장 높은 소비를 기록할 세대로 분석됐음. 이들은 약 1530달러를 평균적으로 소비할 것이며 이들 중 41%는 11월 초부터 본격적인 쇼핑을 계획하고 있다고 대답함.


 ㅇ Z세대

  - 17~21세 세대들은 40%의 지출을 자신들을 위해 지출하겠다고 대답했으며, 36%의 비용만을 가족을 위해 지출하겠다고 함.

  - 연말쇼핑의 개인 예산으로는 학생들과 젊은 층(25세 이하)은 평균 750달러로 가장 적은 예산으로 쇼핑을 계획하고 있음.

  - 17~21세의 Z세대들 중 약 90%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선물을 추천받고 정할 것으로 인터뷰함.

  - 이 세대들은 자신들의 애완동물한테도 연말을 기념하는 선물을 계획했으며 애완동물에게 가장 높은 지출을 보이는 세대임.

  - 또한 해당 세대는 경험할 수 있는 선물(여행 및 엔터테인먼트)보다는 가질 수 있는 물건에 대한 소비를 할 것으로 예측됨.


 ㅇ 밀레니얼세대

  - 밀레니얼 세대들은 여행을 가장 많이 하고 싶어하며 여행에 관한 소비를 가장 많이 할 것이라고 대답함.

  - 선물을 고를 때 인터넷과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선택한다고 약 65%의 소비자들이 대답했고, 이들은 아마존 프라임 멤버로 가장 많이 소속돼 있는 그룹으로도 조사됨.


세대별 성향 차이



자료원: PwC


  - 특히 밀레니얼 세대에서는 새로운 쇼핑 패턴이 자리잡았는데 해당 세대의 약 40%가 아마존의 에코와 애플의 Siri와 같은 음식인식 전자기기를 통해 대화를 해 품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다음 쇼핑 행위로 이루어지는 쇼핑패턴이 증가하고 있음.

  -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구분하지 않고 밀레니얼 세대에는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주는 쇼핑 마케팅 전략이 더욱 실용적이라고 조사됨.

  - 예를 들어, 59%의 밀레니얼 세대들은 자신들이 온라인으로 찾아본 제품들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원이 미리 알고 있어 그 품목들과 관련된 추천제품을 추천하는 등의 개인화된 서비스에 상당한 감동을 받으며 이러한 서비스는 구매 욕구를 더욱 증진시킨다고 전함.

  - 하지만 해당 세대의 61% 소비자들은 온라인 세계와 현실 오프라인 매장과의 이런 연결된 개연성은 거의 없어 만족감이 오프라인 쇼핑에서 만족감이 낮다고 함.




 ㅇ 소비의 기준, 6만 달러

  - PwC의 조사에 따르면 2017년 미국의 83%의 소비자들은 한 명당 약 1189달러를 연말 쇼핑에 지출 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는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거나 더 높아진 수준임.

  - 한 가구당 6만 달러를 기준으로 6만 달러 이상의 가구들은 선물과 여행, 엔터테인먼트 등의 요소에서 지출이 증가하며 연말쇼핑의 소비지출 상승을 이끌 것으로 예측됨.


6만 달러 이상 가구지출 예측



자료원: PwC



□ 온라인과 모바일은 모든 세대를 공략하는 전략


 ㅇ 젊은 세대의 소비패턴, 온라인

  - 글로벌 컨설팅·회계법인 PwC의 2017년 연말 쇼핑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은 그 어느 때보다 쇼핑경험이 쉬워졌다고 평가됨.

  - 젊은 세대(밀레니얼+Z세대)들은 온라인을 활용해 다양한 정보와 가격 정보를 한 번에 구하고 더러 구매까지 이어지는 온라인 쇼핑은 더욱 인기를 얻고 있는 상황임.

  - 해당 기관은 이번 년도 미국 연말 연휴를 맞이해 소비자들은 작년 대비 약 6% 증가한 온라인 소비를 보여줄 것이라고 전망함.


2017년 연말 쇼핑 예측



자료원: PwC


 - 온라인 쇼핑에서 웹사이트의 손쉬운 UX디자인(간단하게 제품을 볼 수 있는 디자인 등)과 빠른 배송은 소비자들의 기대감이 가장 높은 부분이라고 함.

  - 핸드폰을 활용해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소비자들의 증가는 컴퓨터(데스크탑)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됨.


 ㅇ 모바일 쇼핑 증가 지속

  - 미국 연말 쇼핑기간 세계적으로 모바일을 활용해 온라인 매장을 방문하는 방문 수는 약 60%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연말쇼핑 기간의 대표적인 쇼핑기간으로 알려진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동안에는 모바일을 통한 쇼핑 거래는 약 40% 증가할 것이며

  - 아이폰 사용자들의 약 10%는 애플페이(Apple Pay)를 활용해 물품을 구매할 것이라고 함.

  - 모바일 쇼핑 소비자들 중 약 28%는 핸드폰 문자로 오는 광고들에 좋은 의견을 가지고 있으며 문자광고를 통해 정보를 얻은 다음 쇼핑을 하고 싶다는 의견을 밝힘.

  - 하지만 아직까지 온라인 쇼핑 웹사이트들에서 문자를 통해 광고를 하는 것은 약 16%의 업체들만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문자광고에 대한 투자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함.

  - 모바일뿐 아니라 연말 온라인 쇼핑 이전에 소비자들은 다양한 디지털 경로를 통해 가격 및 품질 비교를 실행할 것이라고 함.

  - 이 디지털 경로들은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74%), 이메일(43%), 소셜미디어(40%), 브랜드 자체 웹사이트(36%)



□ 시사점


 ㅇ 새로운 주류 소비집단 밀레니얼 세대 공략 중요

  - 미국 Census Bureau 데이터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는 2020년까지 미국 인구의 약 1/3을 차지할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은 약 2000억 달러를 소비할 것이라고 예측됨.

  - 골드만삭스의 보고서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의 57%는 가격 비교를 통해서 물건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로 인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가격경쟁력이 중요해지고 있음.

  - 이들은 모바일 기기와 인터넷을 활용해 대부분의 정보를 습득하며 연말 쇼핑 또한 이러한 특징을 살려서 할 가능성이 높아 모바일과 인터넷을 활용한 마케팅을 전략화해야 함.


 ㅇ 인기 품목 수출 기회

  - 전체적으로 의류와 장난감, 전자기기 등의 제품들이 인기가 높을 것으로 예측됨. 해당 제품을 생산하는 한국 업체들에는 미국 연말 연휴 시기가 적절한 수출 시기라고 사례됨.

  - 연말 연휴시기에 맞춰 마케팅 전략과 수출 전략을 준비하고 특히 온라인을 통해 판매되는 것이 트렌드로 자리잡은 만큼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들과의 파트너쉽의 중요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측됨.

  -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뿐 아니라 온라인 마케팅의 활용과 소셜미디어를 통한 꾸준한 마케팅 활동이 가장 중요할 것임.

[코트라(KOTRA) 2017년 11월 1일 내용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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