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에미리트 커피 시장동향
- 아랍에미리트 커피시장 2021년까지 6.2% 성장 전망 -
- 고급화 및 차별화 전략이 트렌드 -
- 현지화된 제품 개발 필요 -
□ 아랍에미리트 커피 시장 동향
ㅇ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아랍에미리트 내 커피 판매액은 22억4900만 디르함(약 6억1280만 달러)으로 집계됨.
- 2016년 차와 기타 온음료를 포함한 전체 시장의 판매액은 30억7030만 디르함으로 커피 판매액이 전체 시장의 73.3% 가량을 차지함.
- 2011년에서 2016년까지 아랍에미리트 커피시장은 8.4%의 성장률을 보임.
아랍에미리트 온음료 시장 판매액(단위: 백만 디르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아랍에미리트 커피시장의 경우 글로벌 브랜드인 Nestlé가 2016년 35.4%의 시장 점유율로 강세를 보이고 있음.
- Maatouk Maison Du Café, Société Ets Michel Najjar 등 아랍식 커피를 전문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을 통해 현지 커피 문화에 따라 아랍식 커피 또한 다량 소비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음.
2016년 아랍에미리트 커피시장 점유율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최근 아랍에미리트 커피 시장은 고급화 및 차별화 전략을 취하고 있음.
- 인스턴트 커피와 원두커피 모두 다양한 브랜드가 시장에 진출해 커피 시장 내 브랜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전략이 중요해짐.
- 또한 가정 내 커피 소비가 증가하며 집에서도 높은 품질의 커피를 마시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가 현지 커피 시장의 고급화 및 차별화 전략을 촉진시킴.
- 인스턴트 커피의 경우 3 in 1, 향신료 커피 등의 신제품을 통해 고급화 및 차별화 진행
- 원두 커피의 경우 오가닉 커피, 싱글오리진 커피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음.
□ 인스턴트 커피 시장
ㅇ 2016년 아랍에미리트 커피시장 중 인스턴트 커피는 13억4250만 디르함의 판매액으로 59.7%의 점유율을 보임.
- 기본 인스턴트 블랙 커피의 시장 점유율이 85.8%로 믹스커피 14.2%에 비해 높은 수치를 기록함.
- 믹스커피는 기본 믹스커피가 50% 이상의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2in1, 3in1, 4in1 순서로 판매되고 있음.
믹스커피 시장 점유율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믹스커피의 경우, 기본 믹스커피가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으나 고급화 및 차별화 전략에 따라 글로벌 기업을 중심으로 3in1, 4in1 등 첨가 제품이 계속 출시되고 있음.
- 신규 제품들의 출시로 2016년 믹스커피 가격이 약 2% 상승했으며, 믹스커피의 고급화가 계속됨에 따라 가격 상승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Nestlé 믹스커피
자료원: Nestlé 홈페이지
□ 원두커피 시장
ㅇ 2016년 아랍에미리트 커피시장 중 원두커피는 9억600만 디르함으로 전체 커피시장의 40.3% 점유율을 기록함.
- 2011년에서 2016년까지 원두커피 시장은 11.8%의 높은 성장률을 보임.
- 높은 품질의 커피를 집에서도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며 원두커피 기기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고, 이에 따라 원두 커피 소비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됨.
ㅇ 원두커피 시장에서도 고급화 및 차별화 전략이 시장을 이끌고 있으며, 이에 따라 스페셜티커피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커피 원산지가 특별하거나 로스팅 방법이 차별화된 스페셜티 커피들이 인기를 얻고 있음.
- 스페셜티 커피의 경우 일반 슈퍼마켓이나 식료품점뿐 아니라 개인 카페, 로스터리 등 다양한 경로로 유통되고 있음.
현지 브랜드 Coffee planet에서 판매 중인 스페셜티 커피
자료원: Coffee Planet 홈페이지
□ 시사점
ㅇ 증가하는 인구와 2020 두바이 엑스포의 영향으로 아랍에미리트 커피 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에서 2021년까지 커피 시장은 6.2%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
- 스페셜티 커피를 포함한 원두커피는 2021년까지 10.8%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되며, 인스턴트 커피의 성장률은 2.6%로 전망돼 2021년에는 원두커피 판매량이 인스턴트 커피 판매량을 앞설 것으로 보임.
ㅇ 2018년 VAT 도입으로 인한 영향이 단기적으로는 미미할 것으로 예상
- 2018년 1월 1일부로 아랍에미리트는 특정 품목에 VAT를 부과하기로 했으며, 이로 인해 소비재 제품들의 가격 및 생활비 등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측됨.
- 단기적으로 커피시장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나, 장기적 관점에서 현지 진출을 위해 VAT로 인한 가격 및 물가 변동 등을 주시해야 함.
ㅇ 우리 기업의 진출을 위해 고급화 및 차별화 전략 활용과 현지 커피문화 이해가 중요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저유가로 인한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소비 심리도 위축돼 있으며 차별화 및 고급화된 제품 구매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음.
- 현지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 및 커피시장 트렌드를 따라 다양한 로스팅 방법, 커피빈 원산지 다각화, 블랜딩 방법의 차별화 등의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 서양식 커피 외에도 아랍 스타일의 커피, 터키 커피를 인스턴트화 한 제품 개발 필요
- 아랍에미리트 인구의 다수를 차지하는 서남아 출신 거주자는 아직 커피보다는 차를 선호하고 있으므로 이들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방법을 개발할 경우 시장 확대 가능
[코트라(KOTRA) 2017년 10월 31일 내용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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