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국제

영국 ‘Free-From’ 시장


영국 ‘Free-From’ 시장의 성장



- 2016년 영국 내 Free-From 제품 전체 판매액은 9억6850만 파운드 -

- 소비패턴 중 비건(Vegan) 성장도 눈에 띄어 -



□ 영국의 'Free-From' 시장


 ㅇ ‘Free-From’이란?

  - 알레르기 혹은 음식 과민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성분이 함유돼 있지 않은 식품을 표시할 때 'Free-From'이라는 단어가 사용됨.

  - 특정 성분 섭취를 거부하는 소비자들은 식품 구매 시 'Free-From'인지 확인을 거친 후 제품을 구매하는데, 'Free-From' 품목의 판매 추이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경우가 많음.

  - 채식주의자를 의미하는 'Vegetarian(베지테리언)'이 대표적인 'Free-From' 소비자의 예라고 할 수 있음.


 ㅇ 영국 내 'Free-From' 시장 현황

  - 유로모니터(Euromonitor) 보고서에 따르면, 생활습관 변화에 따라 식이요법을 바꾸는 소비자가 점점 늘어남에 따라 영국 내 'Free-From' 식품의 판매량도 증가하고 있음.

  - 'Free-From' 제품이 건강에 더 좋다고 생각하는 소비자 수가 증가하는 것도 판매량 증가의 한 원인임. 2016년 기준 'Free-From' 식품의 전체 판매액은 9억6850만 파운드로 전년 대비 12% 상승한 수치를 기록



  - 리서치그룹 Mintel도 영국 내 'Free-From' 제품의 판매량 증가에 주목했는데 2015년 9월부터 6개월 동안 조사한 바에 따르면, 'Free-From' 제품을 구매했거나 섭취한 사람은 전체 조사인구 중 33%, 글루텐프리 제품을 구매했거나 섭취한 사람은 22%, 유제(우유류)프리를 구매했거나 섭취한 사람은 19%, 밀가루프리 및 유당프리 제품을 구매했거나 섭취한 사람은 각각 16%로 조사됨.

  - 'Free-From' 제품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해당 제품이 건강에 더 좋은 것으로 느껴진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39%, 체중감량 때문이라고 응답한 소비자가 19%로, 의학적인 이유가 아닌 생활 습관 및 소비패턴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기업별 시장점유율


 ㅇ 과거 영국 내에서 'Free-From' 식품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전문 소매점을 찾아가야 했지만, 해당 제품에 대한 수요 및 판매 증가로 요즘에는 테스코(Tesco), 세인즈버리(Sainsbury) 등 대형마트 선반뿐만 아니라 일반 슈퍼마켓에서도 'Free-From' 제조사의 브랜드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음.


 ㅇ Alpro UK는 영국 내 시장점유율 1위 기업으로 'Free-From' 아이스크림이 대표 상품인데, 일반 유제품 아이스크림보다 설탕과 포화지방 함유율이 약 30% 낮으며 2016년 9월에 출시된 새 브랜드는 테스코(Tesco) 매장에서 독점으로 판매되기도 했음.


 ㅇ 시장점유율 2위 기업은 Marlow Foods사로 육류대체 식품으로 유명한 'Quorn'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음.





□ 뜨고 있는 'Free-From' 분야: Vegan(비건)


 ㅇ 엄격한 채식주의자를 뜻하는 'Vegan'은 고기 및 생선은 물론 우유·치즈·달걀 등 동물에게서 원료를 얻는 그 어떤 제품도 소비하지 않는 사람을 의미


 ㅇ 영국 내 Vegan 단체인 The Vegan Society의 리서치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영국 내 비건 인구는 최소 54만2000명으로 파악되며, 10년 전 약 15만 명이었던 것에 비하면 비약적인 증가를 보임.

  - The Vegan Society가 시장조사업체인 입소스 모리(Ipsos MORI)와 함께 15세 이상 1만 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엄격한 채식주의의 확산은 영국 내 젊은 세대에 의해 견인되는 것으로 파악됨.

  - 비거니즘(veganism)을 따른다고 응답한 사람의 42%는 15~34세였으며, 65세 이상은 14%에 그쳤는데, 이는 영국 내 해당 시장이 향후 더 큰 성장을 기록할 것이라는 반증일 수 있음.

  - 가디언(Guardian)지는 영국 대형마트인 세인즈버리(Sainsbury) 리포트를 인용, 비건치즈의 새 브랜드는 출시 전 당초 예상했던 것 보다 300% 이상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고 밝히기도 함.


 ㅇ 동물보호단체인 PETA(People for the Ethical Treatment of Animals ) UK에 따르면, Google 내 Vegan(비건) 조회 수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됨.



 ㅇ 영국 내 Vegan 제품 예




□ 시사점


 ㅇ 생활 패턴 및 식습관 변화와 함께 'Free-From' 제품에 대한 소비와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증가세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측됨.

  - 유로모니터 분석 자료에 따르면 2011년 'Free-From' 제품의 전체 판매액은 5억8040만 파운드였으며, 2016년은 9억6850만 파운드를 기록해 약 1.7배 증가함.

  - 올해 'Free-From' 제품의 전체 판매액은 10억 파운드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1년에는 13억 파운드를 돌파하며 가파른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임.



  - 이러한 소비 트렌드는 젊은 세대에 의해 견인되고 있으며, 의학적인 이유보다도 '건강', '체중감량'과 같은 라이프 스타일 변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ㅇ 우리 기업들이 알아두면 좋을 인증·마크 관련 제언

  - 영국 내 식품시장 진입을 위해 트레이드 마크나 인증을 획득할 시에는, 영국 식품기준청(Food Standards Agency: FSA)이 규정하고 있는 관련 지침을 사전에 숙지해야 함.

  - 특히 트레이드 마크나 인증을 획득해 라벨링을 할 때에는 규정(European Food Information to Consumers Regulation)에 따라 인증(마크)로고, 성분(함유량), 알레르기 유발 성분 및 정보 등을 포함해야 함.



[코트라(KOTRA) 2017년 6월 13일 내용 발췌]


반응형

'시사 정보 > 국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헤어드라이어 시장동향  (0) 2017.06.13
캐나다 아침식사 트렌드  (0) 2017.06.13
미국 전기자동차 배터리  (0) 2017.06.13
일본에서 부는 '비트윈' 인기  (0) 2017.06.13
베트남 경제 전망  (0) 2017.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