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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정보/국제

스웨덴 실버산업


고령사회 스웨덴, 실버산업은 성장 중




- 65세 이상 인구 19.6%로 고령사회 -

- 고품질과 고내구성 제품 선호, 관련 전시회 참여로 바이어와 직접 접촉해야 -



□ 스웨덴 고령화 현황


 ㅇ 인구의 약 20%가 고령

  - 스웨덴은 인구의 약 19.6%가 65세 이상인 고령사회임.

  -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15년 기준 65세 이상의 스웨덴 인구는 191만2000명으로 전체 인구(남성 487만2000명, 여성 487만5000명, 총 974만7000명)의 19.6%로 집계됨.

  - 의료기술의 발달로 수명이 늘어나면서 2025년에는 65세 이상의 인구비율이 20.2%인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고, 2030년에는 65세 이상 인구가 240만 명을 넘어 총 인구의 21.0%가 될 것으로 전망함.

  - 특히, 현재 80세 이상 인구는 49만9000명으로 총 인구의 5.1%이며, 2030년에는 7.1% 수준까지 올라갈 전망임.

  · 65세 이상을 기준으로 노인인구가 7%를 넘으면 고령화 사회, 14%를 넘으면 고령사회, 20%가 넘으면 초고령사회라고 함.




□ 실버산업 현황


 ㅇ 실버세대

  - 현재 스웨덴의 공식 정년연령은 65세로, 정년이 시작되는 65세부터 실버 세대(시니어)로 간주함.

  - 전체 인구의 19.6%를 차지하는 스웨덴 실버 세대는 수명 연장과 안정적인 사회복지를 기반으로 이전 세대에 비해 활동적일 뿐만 아니라 삶을 즐기는 성향이 높음. 특히, 기본적인 복지는 국가가 책임져주기 때문에 매달 정부에서 지급되는 연금은 좀 더 풍성하고 편리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개인 소비용품에 대한 지출로 이어지고 있음.

  - 관련 바이어(URI Form사)에 따르면, 스웨덴 실버산업은 매년 5~10%씩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고령인구 증가와 함께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ㅇ 실버 세대의 구매성향

  - 실버 세대 특유의 제품 선호도나 구매성향을 획일적으로 설명키는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내구성이 강한 제품을 선호하고 충동구매를 하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음.

  - 80세 이하의 젊은 시니어들은 의류나 신발 등 패션제품, 화장품, 인테리어 제품, 웰빙 식품, 여행상품, 휴대폰 등 개인전자제품 등에 관심이 높은 편이고, 80세 이상 시니어 층에서는 보조기기나 재활기기 수요가 큰 편임.

  - 현재 스웨덴에 출시된 실버 제품은 실버 세대를 타깃으로 만든 신제품과 기존 제품을 실버 세대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한 제품 등 2가지 형태가 있음. 실버 세대를 타깃으로 한 신제품으로는 실과 바늘세트(눈이 잘 보이지 않아도 실과 바늘을 쉽게 결합할 수 있는 도구), 약 빼내는 도구(약과 같이 필름 속에 들어있는 조그만 알맹이를 쉽게 눌러 빼내는 도구)와 같이 일상생활을 용이하게 해주는 생활밀착형 제품은 물론, IT기술을 이용한 위치추적기기 등이 있음.




 ㅇ 인기 실버 제품(보조기기 기준)

  - 노인들이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좀 더 독립적인 집안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스웨덴에서 인기 있는 분야별 실버 제품은 아래 표와 같음.




□ 시사점 및 시장진출 전략


 ㅇ 실버 세대들은 충동구매 성향이 낮기 때문에 품질과 가격만족도가 높은 제품을 선호함. 따라서 현란한 제품광고나 이벤트보다는 기능에 충실한 고품질 제품으로 승부해야 함.

  - 다양한 기능보다는 기본 기능에 충실해야 하고, 소비자들이 불필요한 기능에 대해서는 약간의 거부감을 갖고 있으므로 차후 품질 문제 발생에 유의할 필요가 있음.

  - 실버 제품 유통업체인 URI Form사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휠체어나 보행기 등 안전이 우선시 되는 보행장비는 구매 검토 시 품질과 A/S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그 다음에 가격, 공급자와의 신뢰관계를 중시한다고 함. 또한, CE인증이 필수이므로 스웨덴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CE인증의 사전 획득이 선결돼야 함.


 ㅇ 일반적으로 오래된 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없고 오히려 강한 자부심을 가지는 소비형태를 지니고 있으므로, 제품의 내구성이 뛰어나고 치장이나 과시를 위한 것보다는 일상생활을 더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제품의 개발 및 마케팅에 집중할 필요가 있음.


 ㅇ 실버 세대들은 자신들에게 적합한 상품을 자존심이 상하지 않는 방식으로 편리하게 받아들이고 싶어 함. 따라서 제품 광고 시에는 사용자군의 연령을 노골적으로 드러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 화장품 예: 60대 여성을 위한 수분크림이라는 문구 지양


 ㅇ 대부분의 스웨덴 바이어들이 관련 전시회(시니어 엑스포)에 정기적으로 참석해 공급업체를 물색하거나 거래관계를 개설하기도 함. 따라서 관련 전시회 참가를 통해 스웨덴 바이어를 접촉하는 방법이 효과적임.


[코트라(KOTRA) 2017년 5월 19일 내용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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