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시술에 눈 뜬 쿠웨이트 남성, 보톡스시장 확대
- 여성 전유물로 여겨지던 미용시술에 대한 쿠웨이트 남성의 수요 급증 -
- 쿠웨이트 수입상, 최소 주문수량 대처 및 가격경쟁력 확보 강조 -
□ 쿠웨이트 성형 및 미용시술 현황
ㅇ 더 이상 여성들의 전유물이 아닌 성형수술과 미용시술
- 쿠웨이트에서는 성형 및 미용시술을 받지 않은 여성을 찾아보기가 어렵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쿠웨이트 여성들 사이에서는 성형 및 미용시술이 일반적임.
- 그러나 쿠웨이트는 중동에서 가장 보수적인 국가 중 하나로, 보통의 쿠웨이트 남성들은 성형수술을 하는 남성을 남성답지 못하다고 여기며, 성형 수술과 미용시술은 여성을 위한 전유물이 인식이 널리 퍼져있었음. 그러나 최근에는 남성들의 성형이 보편화되고 있음.
ㅇ 소셜미디어(SNS)가 바꿔놓은 인식과 미적 기준
- 쿠웨이트에서는 SNS의 영향력이 매우 높은 편으로, 이로 인해 성형 및 미용시술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음.
- Kuwait News Agency의 연구에 따르면, 72%의 쿠웨이트인들이 SNS 사용에 5시간 이상을 할애하며, 31~40세 사이의 쿠웨이트인 중 25%가 SNS에 50번 이상 접속하는 것으로 조사됨.
- 심리학자 Dr.Hasan AlMusawi는 SNS상의 유명인사들의 인기가 늘어나며, 성형수술 및 미용시술이 불필요한 쿠웨이트인의 70%가 그들과 유사하게 성형수술과 시술을 진행한다고 밝힘.
- 남성의 경우에는 유사하게 성형을 하기보다는 현재 상태의 개선을 위해 약간의 시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간단한 미용시술과 체중조절 수술을 선호하는 쿠웨이트 남성
- Boushahri Clinic의 성형전문의 Dr.Ahmed Hegazy는 최근 3년간 남성환자 비율은 10%에서 30%로 급증했으며, 이들은 모발이식, 코성형, 위절제술 과 보톡스 시술을 선호한다고 밝힘.
- 남성환자가 급증한 요인으로는 많은 쿠웨이트 남성들이 SNS상에서 자신의 사생활을 노출하기 시작하면서 타인에게 더 완벽하게 보이고 싶어하는 욕구가 반영된 것임.
ㅇ 쿠웨이트 남성들의 필러, 보톡스 시술 수요 증가
- Dr. Ghanima Omar는 위험 부담이 적은 미용시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으며, 병원을 방문하는 남성환자의 35%가 주름 제거와 피부탄력을 위해 필러, 보톡스에 큰 관심을 보인다고 밝힘.
- 미용시술 외에도 다한증 치료를 위해 보톡스 시술을 받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음.
□ 수입시장 동향
ㅇ 최근 5년간 보톡스 수입액 점진적 증가
- 2016년 수입규모는 약 850만 달러로 전년대비 20.58% 감소했으나, 5년간 약 212% 성장함.
ㅇ 아일랜드의 쿠웨이트 보톡스 수입시장 점유율은 약 35.6%임. 수입 상위 4개국(아일랜드, 독일, 덴마크, 미국)의 점유율은 무려 91%를 차지함.
ㅇ 한국무역협회 통계에 따르면, 한국의 대쿠웨이트 수출은 2015년 전년대비 20% 감소했으나, 2016년 27만9000달러로 전년대비 18.2% 증가함.
□ 제품 경쟁 동향
ㅇ 독일 및 프랑스 등 유럽제품 선호도, 미국 브랜드 제품보다 낮아
- 쿠웨이트 바이어들은 유럽과 미국제품 품질은 대동소이하나, 소비자들은 미국 브랜드 제품을 가장 선호해 판매량이 높다고 언급함.
- 쿠웨이트에서 보톡스의 대명사는 앨러간에서 생산하는 '보톡스' 제품으로, 이는 보톡스의 원조격 제품이며 미국 회사가 제조해 안전하다는 신뢰감으로 소비자들의 수요가 높음.
ㅇ 주요 수입제품 현황
- 미국 보톡스 제조업체 앨러간의 제품 수요가 독보적이며, 이외의 유럽브랜드 제오민, 디스포트 등이 쿠웨이트 시장을 차지하고 있음.
□ 시사점
ㅇ 외모의 경쟁력화에 따른 남성들의 보톡스, 필러 등 미용시술 증가 전망
- 소셜미디어(SNS)와 미디어의 영향으로 쿠웨이트 여성에게는 성형수술과 미용시술 일상생활 속에 자리 잡음.
- 쿠웨이트 남성들이 보톡스와 필러시술에 관대해지며 미용시술에 대한 수요가 점진적으로 증가
- 최근 경쟁적인 사회생활에서 남성의 외모 또한 경쟁력으로 인식되며, 남녀를 불문한 성형수술과 미용시술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에이전트는 쿠웨이트 보건부에 제품 등록과 마케팅을 전담하게 되므로, 유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현지 에이전트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
- 보톡스는 쿠웨이트에서 의약품으로 분류돼 에이전트 없이는 쿠웨이트로 수출이 불가함.
- 쿠웨이트 에이전트는 자회사로 클리닉을 소유한 에이전트와 의약품을 취급하는 에이전트 두 분류로 나눠짐.
- 전자의 경우, 자사 소유의 클리닉 및 타 클리닉에 판매를 진행해 판매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음. 후자의 경우 디스트리뷰터로서 클리닉에 제품을 공급하며, 닥터들에게 제공하는 다량의 샘플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음.
ㅇ 보톡스 수출 시, 쿠웨이트 보건부 사전허가 필수
- 쿠웨이트 보건부에 제품을 등록하는데 필요한 서류는 Free Sales Certificate, GMP, GPP, 제조면허증, ISO또는 CE 인증임. 해당 서류가 구비되지 않을 경우 제품 등록이 불가하니, 한국업체는 사전에 필요서류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함.
- 또한, 제품이 미국 FDA 인증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제품 등록기간 단축이 가능함.
ㅇ 한국업체, 가격경쟁력으로 승부
- 쿠웨이트 바이어에 따르면, 쿠웨이트 보톡스 시장은 글로벌 브랜드가 독점하고 있으므로 한국 업체의 가격경쟁력이 중요함.
- 의사에게 공급되는 미국 보톡스 가격은 약 210달러선이고, 한국제품 가격은 130달러 정도임. 일반적으로 한국업체가 제시하는 제품가격은 120달러로, 더 큰 할인율(50달러 이하)을 제공하지 않으면 쿠웨이트 진출이 어렵다고 밝힘.
ㅇ 최소주문수량에 대한 태도가 중요
- 무역관에서 인터뷰를 진행한 보톡스 수입 바이어들은 공통적으로 한국 보톡스 업체의 최소 주문수량에 대해 언급함.
- 한국 업체는 최소주문량 및 제품 등록에 소요되는 비용을 고려해 바이어가 제시하는 최소물량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
- 쿠웨이트의 인구는 420만 명으로 시장 자체가 크지 않아 거래를 시작하는 첫 해에는 1000개 정도 수입이 가능함. 그러나 쿠웨이트 에이전트는 서브에이전트 및 지점을 통해 GCC 전역 제품 등록 및 판매가 가능하므로 주문 물량은 시간이 지날수록 늘어난다고 강조함.
[코트라(KOTRA) 2017년 5월 16일 내용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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