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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정보/국제

미국의 스낵 유행 변화


밀레니얼 세대가 이끄는 미국인의 식습관, 건강한 스낵




- 건강한 견과류, 과일로 구성된 영양식 바 유행 -

- 밀레니얼 세대는 건강을 중요히 여겨 최대 소비자 될 것 -



□ 미국 포장음식시장 속 Snack(간식) 시장


 ㅇ 2019년까지 매년 2.0% 성장 예상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미국의 스낵류 시장은 전체 포장음식시장의 40.0%를 차지할 만큼 큰 규모로 성장했음.

  - 2016년 미국 전체 포장음식 시장 규모는 약 3700억 달러이며, 스낵류 시장은 약 1480억 달러로 조사됨.



  - 전체 스낵류 시장 중 미국의 젊은 층 밀레니얼 세대에게 인기 있는 시장은 스낵바(Snack Bar), 과일류 스낵, 요구르트(yogurt)와 같이 대부분 건강을 위한 건강 스낵임.




□ 트렌드


 ㅇ 스낵은 이제 식사대용으로 섭취

  - 밀레니얼 세대는 미국에서 스낵 시장의 성장에 가장 많이 기여한 소비자로, 기존의 전통적 식사를 대신하는 스낵의 활용을 현재의 트렌드로 자리잡게 한 이들임.

  - 조사기관 유로모니터는 스낵이 식사를 대체하고 있는 이러한 흐름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측함.

  - 특히 젊은 세대들은 아침식사를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 바와 같은 스낵바 종류들을 선호할 것으로 예측되며, 식사를 대체할 수 있을 만큼 영양소가 풍부한 스낵을 선호함.

  - 2016년부터 2021년까지 시장 규모가 매년 4.0%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ㅇ 건강한 스낵 인기 더 높아

  - 이러한 배경에는 밀레니얼 세대들의 자라온 환경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음. 이들은 미국에서 비만의 문제를 가장 심각하게 다루던 시기에 태어나 자란 세대들이기 때문에 건강에 대해 미국의 어느 세대보다 심각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음.

  - 그 결과, 밀레니얼 세대들은 다른 세대들과 비교해 집에서 음식을 해먹는 경우가 많고, 신선하고 건강한 음식 재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밀레니얼 세대는 가장 많은 야채와 과일을 먹는 미국의 세대로 조사됨. 이들은 하루 권장량의 5.12 서빙을 먹으며, 이는 베이비부머 및 X세대들의 4.43과 4.71보다 훨씬 높은 수치임.

  - 또한, 포장음식 및 여러 재료들에 적혀있는 영양분석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조사됨. 예를 들면, 총 칼로리를 본다든지, 설탕과 소금의 유무 여부, 불포화지방산이 들어가 있는지를 철저히 의식함.

  -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2016년 5월, 미국 FDA는 새롭게 시행될 영양성분표 라벨링에 대한 규제계획을 모두 끝냈다고 발표함. 이에 따라 모든 음식 생산자는 2018년까지 설탕이 얼마나 들어갔는지 그램(g)으로 표시해야 함.


 ㅇ 한국산 김 인기

  - 최근 수년간 스낵용 김은 한인마켓 외에도 미국 온·오프라인에서 판매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주류 유통업체인 Whole Foods Market이나 Trader Joe's 등에서 스낵 형태로 판매 중임.

  - 특히 데리야끼맛 또는 매운 맛 등 미국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다양한 맛을 가미한 제품이나 아몬드를 첨가해 웰빙스낵으로 진화한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되고 있음.

  - 로스앤젤레스 현지의 Woobo는 유통업체로 한국에서 아몬드를 가미한 완성된 스낵 김 제품을 수입해, Costco와 Whole Foods Market 등에서 Ocean Snack Seaweed Crisps Almonds라는 브랜드명으로 판매 중임.



 ㅇ 맛의 다양성

  - 조사전문기관 유로모니터의 식품 조사 담당자 Koerten은 밀레니얼 세대가 원하는 맛과 맛의 다양성은 7080 세대와는 확실히 다르다고 전함.

  - 조금 더 맵고 강한, 이전에 미국에서는 없었던 맛을 더 원하고 있다고 함.




□ 시사점


 ㅇ 밀레니얼 세대, 미국인의 스낵 취향을 바꾸는 중

  - 미국의 밀레니얼 세대들이 자라온 환경을 조사해보면, 베이비부머 세대와 비교해 확연히 다른 환경에서 자라온 것을 알 수 있음.

  - 밀레니얼 세대들은 비만과 건강의 상관관계에 대해 높은 지식이 있으며, 그들의 부모 세대들보다 더 많고 다양한 문화에 노출돼 자라기 시작함.

  - 이러한 이유로 스낵과 음식에 따른 건강에 굉장히 유의하며 다양한 입맛을 소유한 세대가 됨.

  - 이들의 건강을 위한 스낵을 주로 소비하며, 가끔은 식사대용으로 먹을 수 있을 정도의 영양분을 가진 간식거리를 찾음. 또한, 맛은 기존의 미국적인 입맛에서 조금 더 이국적인 입맛으로 바뀌었음.


 ㅇ 한국산 스낵, 현재 기회 노려야

  - 미국의 스낵 시장 입맛이 밀레니얼 세대들로 인해 변화하는 것이 한국 기업들에는 좋은 기회로 작용될 수 있음.

  - 이들이 이국적인 맛을 찾으면서 동시에 건강을 생각하기 때문에, 한국의 김과 같은 음식의 인기가 증가하고 있음.

  - 실제로 많은 미국 사람들이 김을 간식으로 즐기고 있으며, 모든 마트에서 김을 판매 중임.

  - 김뿐만 아니라 다른 비슷한 종류의 해초류들을 건강한 기름에 튀겨 만든 스낵들도 인기가 높아질 전망으로, 한국과 미국의 입맛이 합쳐진 스낵의 인기가 높을 것으로 예측됨.

  - 한국 기업은 맛은 물론, 미국 진출 시 주의해야 할 인증 및 포장에도 신경을 써 수출을 준비해야 함.

[코트라(KOTRA) 2016년 9월 21일 내용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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